• ▲ 수원 천일초등학교 학생이 청개구리 스펙(SPPEC) 사업의 일환인 수원형 특화교실 'AI·로봇'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천일초등학교 제공
    ▲ 수원 천일초등학교 학생이 청개구리 스펙(SPPEC) 사업의 일환인 수원형 특화교실 'AI·로봇'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천일초등학교 제공
    수원에 위치한 천일초등학교가 수원시 교육브랜드를 활용한 디지털 미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일 천일초등학교에 따르면 천일초는 청개구리 스펙(SPPEC) 사업의 일환인 수원형 특화교실 활동을 2·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수원시의 교육지원 사업으로 청개구리 스펙(SPPEC)은 청소년에게 다양한 체험과 교육 경험을 제공해 스펙(Spec)을 쌓고 잠재능력의 스펙트럼(Spectrum) 확장 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든 교육사업을 담은 교육브랜드다.

    청개구리 스펙 교실은 학교 안팎에서 이뤄지는 교육 콘텐츠 제공·지원 등으로 구성됐다.

    천일초 2학년 학생들은 센서를 이용해 코딩 블록들을 순차적으로 구성해 보고 실행해 보면서 주어진 미션을 완성하는 'AI·로봇' 프로그램을 체험했다.
  • ▲ 수원 천일초등학교 학생이 청개구리 스펙(SPPEC) 사업의 일환인 수원형 특화교실 '코딩·드론'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천일초등학교 제공
    ▲ 수원 천일초등학교 학생이 청개구리 스펙(SPPEC) 사업의 일환인 수원형 특화교실 '코딩·드론'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천일초등학교 제공
    또한, 5·6학년 학생들은 드론의 정의와 비행 원리에 대해 알아보고 드론을 안전하게 조종하는 실습과 다양한 코딩 방법으로 드론을 자율비행 시켜보는 '코딩·드론' 교육을 실시했다.

    이와함께 수원의 역사, 문화, 전통, 생태 환경 등과 연계한 주제를 발굴해 자연을 토대로 흙을 빚고 그리는 '생태 환경 교육', 다양한 마을의 생활 모습과 주거형태를 알아보고 내가 살고 있는 마을을 입체 형태의 모형으로 만들어보며 공간개념의 이해와 협업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문화예술 활동'을 체험했다.

    활동에 참여한 5학년 한 학생은 "제 꿈이 드론 제작가인데 체험해보기 어려운 드론을 원리를 알고 직접 해 볼 수 있어서 정말 재미있었다"며 "꿈이 현실로 가까이 다가온 느낌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택숙 천일초등학교 교장은 "수원시의 청개구리 SPPEC 교실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창의력 및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면서 "수원시의 교육에 대한 학교의 수요를 바탕으로 한 실질적인 프로그램의 설계가 빛을 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교사들의 미래교육에 대한 열정이 가득한 교실 현장이 펼쳐지고 있고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들이 지속되어 더 많은 학생들이 즐겁게 학습하고 자신의 진로를 키워나가는 장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