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안에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2026년 말 사업계획승인 및 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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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시 은평구(새절역)에서 경기도 양시 덕양구(고양시청)를 잇는 고양은평선 노선도. ⓒ경기도 제공
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 방식으로 시행하는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건설사업'의 본선 구간 3개 공구 모두 입찰이 성립되면서 사업 추진 속도가 더 빨라지게 됐다.12일 경기도에 따르면, 1공구는 'HL디앤아이한라' 컨소시엄과 '금광기업' 컨소시엄 2개 업체, 2공구는 'BS한양' 컨소시엄과 '극동건설' 컨소시엄 2개 업체, 3공구는 '태영건설' 컨소시엄과 '남광토건' 컨소시엄 2개 업체가 참여해 입찰이 성립됐다.3개 공구 모두 턴키 방식으로 시행하는데 턴키 유찰 시 설계와 공사를 별도 발주하는 기타공사로 입찰 방식을 변경해야 한다.이 경우 10개월 이상 사업 기간이 늦어져 고양 지역주민들의 불편이 가중될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에서 이번 일괄입찰 성립으로 사업의 신속한 추진이 가능하다.경기도는 올 하반기 1·2·3공구 모두 기본설계 심의를 거쳐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할 계획이다.이어 2026년 하반기까지는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국토부로부터 사업계획 승인을 받아 착공할 예정이다.사업은 서울 은평구(새절역)에서 고양 덕양구(고양시청)를 잇는 3개 공구, 15㎞ 구간에 정거장 8곳(환승 2곳), 차량기지 1곳을 설치하며 총사업비는 1조7314억 원이다.김기범 경기도 철도항만물류국장은 "최근 턴키 사업의 경우 유찰되는 경우가 많은데 3개 공구 모두 입찰이 성립돼 정상적으로 공사 일정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며 "지역주민의 숙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차질 없이 공사를 진행할 수 있게 꼼꼼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