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하버드대-MIT 한인 학생들과 간담회'학교-경기공유학교-경기온라인학교' 소개스스로 문제 찾고 해결하는 능력 등 고민
  •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5일(현지 시간) 미국 보스턴 하버드대학교 리먼 홀(LEHMAN Hall)에서 하버드대·MIT 한인 학생 20여명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5일(현지 시간) 미국 보스턴 하버드대학교 리먼 홀(LEHMAN Hall)에서 하버드대·MIT 한인 학생 20여명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25일(현지시간) 미국 보스턴의 하버드대학교 리먼 홀(LEHMAN Hall)에서 하버드대·MIT 한인 학생 20여 명과 간담회를 갖고 경기미래교육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임 교육감은 학생들에게 △'2024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 포럼' 성과 △새로운 경기교육시스템(1섹터: 학교, 2섹터: 경기공유학교, 3섹터: 경기온라인학교) 소개 △대학입시제도 개혁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교육의 역할을 함께 고민했다.

    MIT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양수정 씨는 "지식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풀어가며, 어떻게 타인을 설득해 나가는지와 같이 자기주도적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양씨는 동료의 성공 사례를 소개하며 "학창 시절 동아리 활동이었던 '풍선 날리기'가 보기에는 단순해 보이지만 원하는 고도에 정박시키고 내리는 과정, 재료 구하기와 예산 따오기, 풍선 날리기에 따른 관공서 허가 등 어려운 일들은 팀원과 협력하며 해결했다"면서 "경쟁이 아닌 협력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5일(현지 시간) 미국 보스턴 하버드대학교 리먼 홀(LEHMAN Hall)에서 하버드대·MIT 한인 학생 20여명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5일(현지 시간) 미국 보스턴 하버드대학교 리먼 홀(LEHMAN Hall)에서 하버드대·MIT 한인 학생 20여명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공유학교와 경기온라인학교에 대한 관심도 이어졌다.

    한 학생은 "한때 사교육을 받기 어려웠는데 지역사회의 도움이 '숨 쉴 구멍'이 되어 MIT에 진학할 수 있었다"면서 경기공유학교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또한 경기온라인학교와 학생맞춤형 인공지능(AI) 교수학습 플랫폼 '하이러닝'이 교육 격차를 크게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임 교육감은 "어떤 일이든 자기가 하는 일에 의미를 찾지 못하면 더 이상의 발전이 어렵다"면서 "한국을 넘어 세계 대표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환경에서 최고 학문의 기회를 갖게 된 여러분을 응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