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수행평가 현장 의견 수렴 2차 토론회 개최
  •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5일 경기도교육청에서 열린 '수행평가 현장 의견 수렴 2차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5일 경기도교육청에서 열린 '수행평가 현장 의견 수렴 2차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수행평가와 대입제도 개편에 대한 필요성을 재차 언급하고 나섰다.

    임 교육감은 25일 "어떤 문제 해결을 위해 장기적 과제인지 단기 과제인지, 전체의 문제인지 부분적 문제인지, 균형이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임 교육감은 이날 경기도교육청에서 열린 '수행평가 현장 의견 수렴 2차 토론회'에 참석해 "우리 교육계가 처한 근원적 문제도 이런 점을 생각해보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우리가 수행평가 문제에 분명한 목표를 갖고 있어야 대입 문제, 학생부, 고교학점제 등의 문제에 대해서도 방향을 바꿔나갈 수 있다"면서 "이제 수행평가, 고교학점제를 대입제도와 연계해 종합적인 해법을 내야 할 때가 됐다"고 강조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7월 21일 열린 1차 토론회에 이어 학생의 미래 역량 함양을 위한 수행평가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한 자리였다.

    토론회는 '수행평가, 함께 다시 그리다-현장과 전문가의 대화'를 주제로 이뤄졌다.

    행사에는 임 교육감을 비롯해 도교육청 주요 관계자와 교원‧학부모‧교육전문가 등 모두 100여 명이 참석했다.

    지정토론에서는 △학생을 이해하는 또 하나의 창, 수행평가(이의고 교사 윤승혜) △수업과 하나 되는 수행평가를 말하다(치동고 수석교사 차유화) △평가, 자율로 묻고 책임으로 답하다(포곡고 교장 김현석) △수행평가, 대학의 시선으로 보다(동국대 입학사정관 이재원) △수행평가,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다(강남대 교수 전경희) 순으로 현장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수행평가의 개선 방안에 대해 발표가 이뤄졌다.

    이어진 현장 토론에서는 임 교육감과 지정토론 발표자, 현장 참석자들이 함께 모여 학생의 미래 역량 함양을 위한 수행평가의 개선 방향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했다.

    임 교육감은 "'학생 성장'을 위한 수행평가와 '미래 준비'를 위한 대입제도 개편은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라면서 "우리 아이들이 더 행복하고 정의롭게 성장하는 교육제도로 바꿀 수 있도록 여러분이 함께 힘을 모아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