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오산비대위 연계 강력투쟁 “불도저 행정, 용납 못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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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탄2 물류센터 사업, 반대두쟁에 나선 이권재 시장(자료사진)ⓒ오산시 제공
오산시가 경기도 교통영향평가 심의위원회(이하 교평위)의 동탄2 물류센터 건립사업 원안 가결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오산시는 화성시가 사전협의 의무를 외면한 채 졸속으로 사업을 추진했다며 정치권·주민과 연대해 강력 투쟁을 예고했다.오산시에 따르면 경기도 교통영향평가 심의위원회는 최근 화성시 장지동 1131번지 일원에 추진 중인 동탄2 물류센터를 지하 4층~지상 7층, 연면적 약 40만 6000㎡에 달하는 초대형 규모로 원안통과 시켰다.이에 이권재 오산시장은 SNS를 통해 “이번 결정은 실질적 교통완화 대책이 없는 상태에서 27만 오산시민을 교통지옥으로 몰아넣는 참혹한 결정”이라며 “사전 협의도 없이 불도저식으로 물류센터를 밀어붙인 화성시에도 심히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치권과 시민, 비상대책위원회와 함께 강력한 반대운동을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오산시는 화성시가 경기도 교통영향평가 조례 상 인접 지자체와의 사전협의 의무를 무시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교통영향평가 지침에 따른 보고서 송부 기한(10일)도 지키지 않았고 최종보고서를 심의 이틀 전에야 통보해 사실상 검토를 막았다는 것이다.오산시 관계자는 “이틀 만에 방대한 보고서를 검토하라는 건 불가능하다”며 “졸속 처리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이런 가운데 경기도 교평위는 2027년 국지도 82호선 인근 도로에서 하루 1만 2000대 이상 차량이 몰릴 것으로 내다봤다. 오산시는 여기에 인근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까지 가동되면 수도권 남부 교통망이 사실상 마비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오산시는 국토부 지침에 따라 교통개선대책 비용은 사업자가 부담해야 하지만, 화성시가 교통수요 예측과 대책 마련에 소극적이었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하고 있다.이권재 시장은 “물류센터 건립은 단순한 창고 문제가 아니라 오산과 동탄 시민 모두의 일상과 안전에 직결된 사안”이라며 “화성시는 주민 의견을 외면한 일방적 개발 행정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재차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