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종합운동장~수서~성남~용인~수원~화성 50.7km 새노선4개 지자체장, 새 노선안 5차국가철도망 반영 위해 결의
  • ▲ 정명근 화성시장,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신상진 성남시장이 10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경기남부 광역철도 구상 실현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용인시 제공
    ▲ 정명근 화성시장,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신상진 성남시장이 10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경기남부 광역철도 구상 실현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용인시 제공
    경기 용인특례시는 수원‧성남‧화성시와 공동용역을 통해 경기남부광역철도 실현을 위한 최적의 대안을 도출했다고 10일 밝혔다.

    노선안은 서울 종합운동장역(2‧9호선)에서 수서역(3호선‧SRT‧GTX-A‧수인분당선)을 거쳐 성남~용인(신봉‧성복)~수원~화성까지 50.7㎞로 계획됐다. 

    또 10량 전철 대신 4량 정도의 전철을 5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방안이 비용 대비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과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신상진 성남시장, 정명근 화성시장은 이날 수원컨벤션센터에서 회의를 열고 이같은 새 노선을 공동으로 추진키로 합의했다. 

    4개 지자체 시장들은 이 노선안을 국토교통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광역철도 사업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용인시를 비롯해 수원‧성남·화성 등 4개 시는 지난해 7월 공동 발주한 ‘서울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기본구상 및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에서 이 같은 내용의 노선안이 비용대비편익(B/C) 1.2로 경제성이 가장 높게 나와 실현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새 노선안은 서울지하철 3호선을 수서역에서 화성까지 연장하는 기존 구상(B/C=0.71)에 비해 비용대비편익이 월등히 높고, 사업성이나 추진가능성 측면에서 모두 우세한 것으로 분석됐다.

    용역 결과 경기남부광역철도 새 노선안을 추진하는데 드는 총사업비는 5조2750억 원으로 추산됐다.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안 총사업비 추정액 8조4229억 원의 62.6% 수준이다.

    운영비의 경우 10량 규모 중량전철인 서울지하철 3호선을 화성까지 연장할 때 한 해 148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지만 새 대안은 그 비용의 42% 수준인 624억 원이 들 것으로 추정돼 경제성이 월등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일 용인시장과 이재준 수원시장, 신상진 성남시장, 정명근 화성시장은 국토교통부에 대한 건의문에서 “경기도 총통행량의 32%를 차지할 만큼 인구밀도가 높고 교통량이 많은 용인‧수원‧성남‧화성시는 대한민국 수도권 핵심도시로서, 3기 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계획이 진행되고 있어 교통체증과 대기오염 등으로 시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며 “첨단 IT산업과 반도체 산업 등의 국가 주력 사업체들이 네 도시에 입지하고, 경기도 내 총생산의 40%를 담당하는 만큼 경기남부 광역철도가 수도권 교통의 중추 역할을 할 광역철도로서 400만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상일 용인시장은 “4개 도시의 민선8기 시장들이 경기남부권 광역철도망 구축이라는 단일 목표를 힘과 지혜를 모은 결과, 경제성이 매우 높은 철도노선(안)을 도출해 냈다”며 “철도사업은 촘촘한 연결망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데 새 노선안대로 철도가 신설되면 서울 잠실에서 지하철 2‧9호선과 연계해 강남‧신논현‧여의도 등 서울 도심은 물론 김포공항 등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서역에서는 지하철 3호선과 SRT, GTX -A, 수인분당선도 갈아탈 수 있어 승객들이 여러 방면으로 이동하는 데 편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오는 6월 각 지방자치단체의 건의 사업 설명회를 가진 뒤 2025년 4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 공청회를 거쳐 같은 해 7월께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될 신규사업과 추가 검토사업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