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출장 복귀 후 기자간담회평가 시스템 구축과 공정성 확보"학교 평가에 대한 대학의 신뢰 구축 중요"
-
-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4일 오후 경기도교육청에서 미국 하버드대학교 출장 후 기자들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대학입시 전반에 대한 개혁안을 소개하면서 4가지 신뢰도를 강조했다.준비 중인 개혁안을 이달말께 열리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회의에서 의제로 올릴 예정이라는 임 교육감은 학교에서 진행되는 평가를 대학에서도 신뢰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임 교육감은 4일 "앞으로 대학 입시를 바꾸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하는 평가에 대해서 대학의 신뢰가 구축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임 교육감은 이날 미국 출장 복귀 후 기자들과 만나 "그 평가는 숙제로, 우리가 같이 만들어가야 하는 것이다. IB 교육을 토대로, 기초로 해서 평가를 만들려고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
-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4일 오후 경기도교육청에서 미국 하버드대학교 출장 후 기자들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임 교육감이 강조한 4가지 신뢰도는 △평가 시스템 개발 △평가 루브릭 준비 △절대 평가 기준 설정 △문제은행식의 개발 등이다.평가 시스템은 공인된 공정성과 객관성이 보장된 시스템을 말하며, AI가 1차 평가 후 교사의 2차 평가, 전문 교사단의 3차 평가를 거칠 예정이다.평가 루브릭은 IB 교육 부분과 성취 평가에 대한 것으로 체계화 과정을 거쳐 정리할 방침이다.평가 기준은 기초학력부터 표준·고급·최상급 학력을 나눌 수 있는 절대 평가의 기준 마련이며, 문제은행식의 개발은 평가 질문에 대한 개발 필요성에 의해 안을 마련 중이다.임 교육감은 "이번 교육감협의회 회의에 이런 것들을 같이 개발하자고 제안하려고 한다"며 "이러한 시스템 개발로 학생들에 대한 내신 평가는 하는데 대학 선발까지 연결이 되려면 이 시스템에 대해서 대학도 공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이어 "그래서 이 평가 기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업에 들어갈 때에는 대학도 참여를 하도록 대학교육협의회와 협의하려 한다"면서 "교육부와 국가교육위원회와도 실무적으로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임 교육감은 "이번 하버드대학교에서도 이러한 평가를 가진 역량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하는데 관심도 많고 질문도 많았다"며 "경기도교육청 혼자서 해서 될 일은 아니다. 목표는 금년 내에 시도교육감협의회와 함께 만들어놓고 내년부터 중학교 등에서 축적을 하면 나올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