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기관 221개소 가입…이용률 꾸준히 증가
  • ▲ 성남시 평생학습 통합플랫폼 ‘배움숲’ 홈페이지 화면. ⓒ성남시 제공
    ▲ 성남시 평생학습 통합플랫폼 ‘배움숲’ 홈페이지 화면. ⓒ성남시 제공
    성남시가 평생학습 통합플랫폼 ‘배움숲’을 통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교육콘텐츠를 제공한다.

    22일 시에 따르면 평생학습 통합플랫폼 ‘배움숲’은 시민들이 평생학습 강좌 수강신청과 결제 등을 손쉽게 하고, 기관 운영자는 출결관리, 수강 대기인원 관리 등 교육 관련 행정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배움숲’은 2021년 1월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4년 만에 평생교육기관 221개소가 가입하고, 시민 회원 수 9만 명을 넘는 등 성남시 대표 평생학습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했다. 누적 강좌 개설 횟수도 2만7000여 회에 달하며 이용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배움숲’은 평생학습관, 행정복지센터, 도서관 등 다양한 기관의 강좌 운영 정보를 통합 제공할 뿐만 아니라, 경기도 평생학습포털 ‘GSEEK’, 세종세이버대학교 등 8개 온라인 교육 기관과도 연계해 4만4000여 개의 동영상 강좌도 무료로 제공 중이다. 

    최근에는 ‘EBS’, ‘강남인강’과도 홈페이지 링크를 연계해 다양한 학습 콘텐츠의 접근성을 높였다. 특히 ‘강남인강’의 경우 전국 예비 중1~고등학생까지 연 5만 원으로 2만여 개의 강의를 1년 내내 제한없이 수강할 수 있고, 특히 취약계층(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은 무료로 수강이 가능하다.

    시는 앞으로도 ‘배움숲’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시민들이 더 나은 평생교육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배움숲’은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성남시 배움숲’을 검색하거나 시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접속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