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시장 "국토부와 협력해 신속 착공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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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용인~충주 고속도로 위치도. ⓒ용인시 제공
용인특례시는 '용인~충주고속도로'사업의 민간투자 적격성조사 통과와 관련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국토교통부 의뢰로 지난해 8월부터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에서 진행한 ‘용인~충주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의 적격성조사가 적격 판정을 받았다.‘용인~충주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은 롯데건설이 지난해 3월 국토부에 제안한 민간투자사업으로, 총사업비 2조5617억 원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이다.이상일 용인시장은 지난 4월29일 국토교통부장관에게 반도체산업의 발전과 ‘용인반도체클러스터일반산업단지’ ‘용인첨단시스템반도체클러스터국가산업단지’와 연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용인에서 추진 중인 민자고속도로인 △용인~충주 민자고속도로 △용인~성남 민자고속도로 △반도체 고속도로(화성 양감~용인 남사·이동~안성 일죽) △제2영동 연결(의왕~용인 모현읍~광주) 민자고속도로 계획의 신속한 진행을 요청하는 서한을 전달한 바 있다.용인~충주 민자고속도로사업은 용인 처인구 포곡읍 신원리(세종~포천고속도로)에서 양지면과 백암면을 거쳐 충북 음성군 생극면 오생리(평택~제천고속도로)까지 총연장 약 55㎞, 왕복 4차선 고속도로를 신설하는 계획으로, 수도권과 충청권을 잇는 핵심 교통 축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이 도로는 △세종~포천고속도로(모현JCT) △영동고속도로(추계JCT) △중부고속도로(가남JCT) △평택~제천고속도로(서충주JCT)와 연결돼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에 SK하이닉스가 122조 원을 투자해 조성 중인 ‘용인반도체클러스터일반산업단지’로의 접근성과, SK하이닉스 이천사업장과 연계성도 대폭 높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용인시는 ‘용인~충주고속도로’가 신설되면 처인구 북부와 남부지역을 최단거리로 연결해 처인구 모현·포곡읍지역에서 원삼·백암면지역 간 이동 시간이 기존보다 20분 이상 단축될 것으로 전망했다.또 국도 17호선과 국도 42호선, 양지IC의 차량 분산 효과로 교통 정체를 완화하고, 처인구 양지·원삼·백암면 주민들의 서울과 영남지역 접근성도 크게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이상일 용인시장은 “수도권과 충청권으로 잇는 용인~충주고속도로는 기존 고속도로망과 용인시의 반도체산업단지를 효과적으로 연결해 시민의 교통 편의를 높일 뿐 아니라 물류와 인력 이동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라며 “용인과 여러 시·군을 연결하는 도로 인프라 확충은 반도체산업 경쟁력 강화, 용인기업들의 생산·물류 효율성 증대, 용인에 대한 기업 투자 확대 등의 효과를 낳을 것”이라고 전망했다.이 시장은 이어 “대한민국 반도체산업 발전과 150만 인구를 바라보는 용인의 도시 인프라 확충이 매우 중요한 시기에 용인~충주고속도로사업이 민간투자사업 적격성조사를 통과한 것은 큰 의미를 지닌다”며 “국토교통부와 긴밀하게 협력해 용인~충주고속도로가 신속하게 착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