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동탄 교통지옥 초래… 물류센터 전면 백지화 촉구
  • ▲ 동탄2 물류센터 반대집회에 참석해 강력 대응방침을 밝히는 이권재 오산시장ⓒ오산시 제공
    ▲ 동탄2 물류센터 반대집회에 참석해 강력 대응방침을 밝히는 이권재 오산시장ⓒ오산시 제공
    이권재 오산시장이 동탄2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 계획에 대해 또다시 강력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 시장은 17일 오후 12시 화성시청에서 열린 집회에 참석해 화성시의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 추진을 규탄하며, 사업의 전면 철회를 촉구했다.

    이번 집회는 오산·동탄 비상대책위원회 주관으로 열렸으며, 이권재 오산시장을 비롯해 이상복 오산시의회 의장, 송진영·조미선·전예슬 오산시의원, 정계 인사와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물류센터 건립 반대에 한목소리를 냈다.

    문제가 된 동탄2 물류센터는 화성시 장지동 1131 일대에 연면적 40만 6000㎡, 지하 4층~지상 7층 규모로 조성되는 초대형 시설이다. 

    서울 코엑스와 맞먹는 규모로, 당초 계획된 52만 3000㎡에서 축소되긴 했으나, 여전히 대규모 물류시설이라는 점에서 교통 혼잡과 안전 문제에 대한 우려가 제기돼 왔다.

    이 시장은 “규모를 줄였다고는 하지만 교통량 감소는 고작 3000대 수준에 불과하다”며 “2030년이 되면 경기동로를 이용하는 차량이 하루 1만 2000여 대에 달해 오산과 동탄 일대는 극심한 교통 지옥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경기도 교통영향평가 심의위원회에서 해당 사업이 원안 통과된 과정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오산시는 스마트 IC 신설을 조건으로 오산시에 과도한 행정·재정적 부담을 전가하는 구조라며, 해당 심의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 시장은 “시행사는 공사비 일부만 부담하겠다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원인 제공자인 사업 시행자의 책임은 어디로 갔는지, 실질적인 혜택을 보는 화성시는 왜 책임에서 빠져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 ▲ 동탄2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 계획 반대집회 장면ⓒ오산시 제공
    ▲ 동탄2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 계획 반대집회 장면ⓒ오산시 제공
    아울러 이 시장은 교통영향평가 과정에서 주변 대규모 개발 계획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용인 이동 공공주택지구 약 1만 6000가구, 운암뜰 AI시티 도시개발사업 약 4000가구, 화성 금곡지구 약 1만 3000가구, 세교3지구 공공주택지구 약 3만 1000가구 등 대규모 인구 유입 계획이 교통 분석에서 누락됐다는 것이다. 사업지 반경 2㎞ 이내 주요 교차로에 대한 교통 분석 역시 이뤄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 시장은 “화성시와 사업 시행자는 교통·환경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제시하지 않은 채 오산시의 실질적인 협의 요청을 외면해 왔다”며 “화성시는 주민의 안전과 삶의 질이 결코 거래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고 물류센터를 반대하는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