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실장 묻지마식 감사 및 갑질로 고통받는 직원 보호 촉구
  • ▲ 지난 26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질의하고 있는 황대호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부위원장. ⓒ경기도의회 제공
    ▲ 지난 26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질의하고 있는 황대호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부위원장. ⓒ경기도의회 제공
    황대호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수원3)이 경기아트센터 감사실장의 묻지마식 감사와 갑질, 인권침해에 고통받는 직원에 대한 보호를 촉구했다.

    황 부위원장은 지난 26일 열린 상임위 소관부서 업무보고에서 “작년 행정사무감사에 경기아트센터 전 직원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감사실장의 갑질과 인권침해를 지적하고 시정을 요구한 바 있음에도 불구하고 감사실장의 월권행위와 인권침해 등이 시정되지 않고 있다”라며 질타했다.

    먼저 황 부위원장은 예술감독 채용 서류심사에 감사실장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사실에 대해 “심사위원은 예술 분야의 전문성을 갖춰야 함에도 그 분야 전문성이 전혀 없는 감사실장이 심사위원으로서 채점을 하고 채용에 관여했다면 그 자체로 공정성은 이미 심각하게 훼손됐다”고 말했다.

    이어 감사실장이 자신에 대한 익명 헬프라인 제보 사건을 회의시간에 누설하고 이에 대해 전 직원에게 해명 이메일을 발송한 사실을 지적했다.

    황 부위원장은 “감사실장은 피신고인으로서 이 사건에 스스로 회피하거나 제척돼야 하는 감사원칙을 지키지 않는 등 감사의 기본조차 망각했다”며 “감사실장은 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기 전에 도의적 책임부터 느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황 부위원장은 “감사실장은 작년 11월 21일 행정사무감사에서 ‘행감을 준비하면서 어떤 자세로 임해야 하는지 충분히 숙지하지 못하고 방자한 태도로 임했으며, 경기아트센터가 더욱 건강한 조직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약속했음에도 이후 사태는 더 악화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끝으로 황 부위원장은 “경기아트센터의 투명하고 공정한 행정은 도민의 명령이며 누구도 여기에서 예외일 수 없다”며 “이는 감사행정에서도 마찬가지다. 처벌보다는 예방과 소통 중심의 합리적 감사가 실현될 수 있도록 감시와 조력을 병행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황대호 부위원장은 유튜브 ‘큰 호랑이 황대호TV’ 채널(https://youtube.com/shorts/VvfQSHPl6-8?si=RRWeMlsh4rsNN8uW)을 통해서도 경기아트센터 감사행정의 정상화를 거듭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