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사구시 구현 ‘찾아가는 정약용도시대학’ 운영지역 현안 도출 주민계획단 ‘상상원정대’ 추진
  • ▲ 남양주시는 2040년 남양주 도시기본계획 생활권계획 수립을 본격 추진 한다 ⓒ남양주시 제공
    ▲ 남양주시는 2040년 남양주 도시기본계획 생활권계획 수립을 본격 추진 한다 ⓒ남양주시 제공
    남양주시는 시민과 함께 남양주의 미래를 설계하는 ‘2040년 남양주 도시기본계획 생활권계획’ 수립을 본격 추진한다.

    ‘2040년 남양주 도시기본계획 생활권계획’은 남양주시가 지향해야 할 미래상을 설정하고, 각종 정책 및 전략계획을 실현하기 위한 도시관리계획의 지침이 되는 최상위 계획이다. 

    남양주시는 시민참여형 도시계획 수립을 위해 오는 3월부터 생활권별 ‘찾아가는 정약용도시대학’을 운영한다. 교육은 도시계획제도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도시대학 수강자에게는 향후 생활권별 주민계획단 ‘상상원정대’ 참여 기회가 주어진다. 상상원정대는 남양주시의 미래상과 발전 방향을 수립해 시민체감형·참여형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남양주시는 시민의 일상생활과 공간 이용 행태를 분석하기 위해 빅데이터 기반 공간 네트워크 분석을 도입해 실효성과 현실성을 갖춘 생활권 중심 미래 대응 계획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2040년 도시기본계획 생활권계획은 남양주의 도시체계를 전환할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시민과 함께 만드는 도시계획을 통해 남양주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