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 일수록 예방 중요
  • ▲ 용인삼성내과 이경훈 원장
    ▲ 용인삼성내과 이경훈 원장
    폐렴은 모든 연령대에서 발병할 수 있는 질병이지만, 특히 고령자에서는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때로는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 

    이에 폐렴의 위험성과 어르신들이 폐렴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폐렴은 감염에 의해 폐의 기관지와 폐포가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이다. 이로 인해 기침, 가슴 통증, 발열,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폐렴이 심각한 경우,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호흡 곤란이 발생한다. 

    또한 심장에 부담을 주어 심장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는 위험이 생긴다.

    특히 고령자의 경우 면역력이 약하고 기존에 있는 만성 질환의 영향으로 폐렴에 더욱 취약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폐렴은 어르신들에게 큰 위협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폐렴은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대표적인 폐렴 예방을 위한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예방접종이 있다. 고령자에게는 폐렴구균 백신과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을 권장한다. 이는 폐렴의 주요 원인인 폐렴구균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이 중요하다.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단은 면역력을 높이고, 체중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돼 폐렴을 예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손 씻기이다. 간단하지만 감염을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외출 후, 식사 전, 화장실 사용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는 것이 중요하다.

    폐렴은 완치 가능한 질병이지만, 어르신들에게는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다. 폐렴의 위험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예방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용인삼성내과 이경훈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