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7528억 증가…철도·도로 건설 예산 3조1350억역대 최대 규모 증가
  • ▲ 지난 12일 김동연 경기도지사(오른쪽)가 서삼석 국회 예결위원장을 만나 국비 사업에 대한 지원을 당부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 지난 12일 김동연 경기도지사(오른쪽)가 서삼석 국회 예결위원장을 만나 국비 사업에 대한 지원을 당부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2024년도 예산으로 국비 18조5638억 원을 확보해 철도, 도로 등 주요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전망이다.

    도는 지난 2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2024년도 정부예산 수정안을 분석한 결과, 18조5638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고 25일 밝혔다.

    올해 17조8,110억 원보다 7,528억 원 늘어난 규모로 역대 최대 규모다.

    서민·사회적 약자 등을 지원하는 복지 분야 예산은 경기도 인구 증가와 정부 약자복지 강화의 영향으로 2023년 11조6912억 원에서 1조2996억 원 증가한 약 13조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대표적인 사업에는 ▲기초연금 3조7818억 원 ▲영유아보육료·부모급여 1조8548억 원 ▲생계급여 1조3473억 원 등이 있다.

    사회간접자본(SOC)·교통 분야의 경우 전년 확보액 3조8093억 원 대비 다소 줄어든 금액인 3조5136억 원을 확보했으나 기존 사업의 준공과 공정률 등에 따라 일부 예산이 감소한 것으로 사업추진에는 큰 문제가 없을 전망이다. 대표적인 사업으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파주-삼성-동탄) 1805억 원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1399억 원 ▲수도권 제2순환(김포-파주-포천) 고속도로 2707억 원 ▲평택~부여(서부 내륙) 민자고속도로 5902억 원 등이 있다.

    2024년도 예산안이 국회에서 의결되기까지 경기도는 올해 2~3월부터 국비 확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주요 국비사업을 선정·발굴해 지속적으로 중앙부처에 요청했다. 

    8월에는 김동연 지사와 국회 예결위원회 간 예산협의 간담회를 열었고, 10월 중앙협력본부 내 국비확보 대응 상황실을 개소한 데 이어 국정감사 때 경기도를 찾은 의원 가운데 예결위원이기도 한 경기도 의원들과 소통하며 도가 제출한 국비사업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나누기도 했다. 

    11월에는 오병권 행정1부지사와 염태영 경제부지사를 비롯해 기획조정실장, 정책기획관 등이 잇따라 국회를 찾은 데 이어 12월 김동연 지사가 또다시 국회를 찾아 서삼석 국회 예결위원장에게 주요 국비 사업에 대한 지원을 당부하는 등 다양한 국비확보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당초 정부 예산안에 담긴 18조4577억 원 대비 1061억 원을 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추가로 확보했다.

    증액된 1,061억 원은 50여개 사업 예산으로 ▲광역버스 준공영제 168억 원 ▲김포 도시철도 전동차 증차 한시 지원 46억 원 ▲수원발 KTX 직결사업 10억 원 등 사회간접자본(SOC)·교통 분야에 315억 원 ▲정부의 R&D분야 예산축소로 감액된 열린혁신 디지털 오픈랩 구축 10억 원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15억 원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및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 125억 원 등이다.

    이희준 경기도 기획조정실장은 “경기도 발전을 위해 국비 확보에 힘쓴 경기도 국회의원들의 노력에 힘입어 역대 최대 국비를 확보하게 됐다”며 “어렵게 확보한 국비를 적재적소에 신속 집행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