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부터 용역 통해 GTX-D·G 등 최적화 방안 검토
  • ▲ 광명시 광역철도 노선 구상안. ⓒ광명시 제공
    ▲ 광명시 광역철도 노선 구상안. ⓒ광명시 제공
    광명시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철도 네트워크 중심도시 구현에 나선다.

    광명시는 오는 31일부터 ‘광명권 광역도시철도망 기본구상 및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현재 광명시에는 광명시흥 3기 신도시, 광명뉴타운과 철산·하안주공 재건축, 광명시흥테크노밸리 등 대규모 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실효성 있는 광역교통대책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광명시는 장래 광역교통 문제에 선제 대응하면서 탄소중립도시를 실현하는 광역철도망의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고 세부 방안을 마련해 철도 네트워크 중심도시에 한 걸음 더 다가간다는 구상이다.

    광명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국토교통부와 LH가 발표한 GTX-D와 광명~시흥선, 경기도가 발표한 GTX-G를 대상으로 시민 편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 경로와 역 위치 등을 구체적으로 검토해 국토부를 비롯한 관계기관에 제안할 예정이다. 

    경기도철도기본계획에 반영된 신천~하안~신림선은 4개 지자체(광명·시흥·금천·관악)가 시행한 용역 결과를 반영하기로 했다.

    아울러 소하 1·2동, 하안동, 철산동 일부에 남아 있는 철도 음영지역을 해소할 수 있도록 신규 광역철도 노선을 발굴해 인근 지자체와 추진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이번 용역에서는 시민들의 철도 접근성과 이용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환승편 개선 방안도 검토한다.

    이번 용역은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학술 담당), ㈜유신(기술 담당)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수행하며, 기간은 1년6개월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이번 용역을 통해 여의도·사당·강남 등 수도권 주요 거점까지 20분 이동시대를 열어줄 철도 네트워크 구상을 한층 발전시키고 구체화할 것”이라며 “아울러 도시 균형발전을 위해 철도 음영지역으로 남아 소외되는 곳이 없도록 신규 노선 발굴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