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교육 학점(수업) 인정 정책 추진학업 중단 위기청소년에 공교육 제공 확대"학생 성장과 변화가 공교육의 궁극적 목적"
  •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경기도교육청 제공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경기도교육청 제공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24일 "경기 공교육 시스템의 학교 밖 교육 학점(수업) 인정을 통해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을 실현할 것"이라며 '학교 밖 교육의 학점(수업) 인정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기교육청은 이 같은 정책을 2024년 하반기부터 시범운영한 뒤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주요 내용은 △맞춤형 학력 향상 지원 △삶과 연계한 경험 확장 △책임교육의 폭과 깊이 확대의 3개 영역으로 구분해 모두 14개 유형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먼저 '맞춤형 학력 향상 지원'을 위해서는 △난독·난산(계산 곤란) 치유형 △최소 성취 수준 보장형 △전공 심화형 △교과 심화형 △다문화 집중학기제 △에듀테크 기반 온라인 수업 등을 마련해 기초‧기본교육의 학점(수업) 인정 방안을 구축해 나간다.

    '삶과 연계한 경험 확장'을 위해서는 학교 밖 공유학교를 지역사회 학습기관으로 지정하고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형 △학교자율시간 연계형 △특수직업 체험과정 운영형 △창업‧창직(직무창조)과목 운영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책임교육의 폭과 깊이 확대'로는 △학교생활 적응 지원형 △분리교육 지원형 △청소년 (한)부모 동반성장 프로그램 △홈스쿨-공유학교 이음 프로그램 등 위기 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공교육 제공 기회를 확대한다.

    경기교육청은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본청 부서장급 이상, 25개 교육지원청 및 직속기관 기관장 등이 참여한 회의를 열고 정책 실현 방안을 토론했다.

    참석자들은 정책 추진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고 정책의 현장 안착을 위해 내용을 계속 정교화해 나가자고 뜻을 모았다.

    임 교육감은 "학생의 성장과 변화가 공교육의 궁극적 목적"임을 강조하면서 "학교는 책무성을 갖고 충실한 기초‧기본교육으로 학생이 자기주도적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임 교육감은 "경기교육은 학교교육을 돕기 위해 공유 학교와 온라인 학교로 미래사회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것"이라면서 "학교 밖 교육(수업) 인정 추진으로 경기 공교육 시스템에서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