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6~7일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수드래곤·궤도 강연 및 토크콘서트"과학 대중화 선도 위해 항상 노력하겠다"
  • ▲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 오는 9월 6~7일 융기원에서 개최 예정인 '2024 경기 과학문화 페스타' 홍보 포스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제공
    ▲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 오는 9월 6~7일 융기원에서 개최 예정인 '2024 경기 과학문화 페스타' 홍보 포스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제공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융기원)이 오는 9월 6~7일 '2024 경기 과학문화 페스타'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경기도가 주관하는 '2024년 지역 과학문화 역량 강화사업'의 일환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최, 융기원 경기과학문화거점센터가 운영한다.

    수원시 광교테크노밸리에 위치한 융기원 일대에서 펼쳐질 이번 페스타는 △사이언스 골든벨 △유명 과학 커뮤니케이터 특별 강연 △과학 마술 콘서트 △사이언스 쿨링 피트닉 △3D VR 체험 △AI가 만드는 솜사탕 등 다채로운 강연과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문화를 널리 알릴 예정이다.

    특히,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융합과학 퀴즈 대회 '사이언스 골든벨'의 우승자에게는 '경기도지사 상장'이 수여된다.

    또한 6일에는 119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긱블'의 이수용(수드래곤)이 '쓸모없는 도전은 없으니까'를 주제로 강연을 펼치며, 7일에는 유튜브 '안될과학' 채널의 과학 커뮤니케이터 '궤도'가 '미래 모빌리티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한 강연과 토크콘서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융기원 로비에서는 CSI 과학수사관 체험, 항공우주 로켓 만들기, 먹을 수 있는 물병 오호(OOHO)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전이 열리며, 야외에 준비되는 사이언스 쿨링 피크닉 존에서는 내 발로 만드는 비눗방울, 내 발로 만드는 전기 등 이색 체험도 가능하다.

    행사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30분까지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차석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장은 "이번 과학문화 페스타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고 즐겁게 즐길 수 있는 축제로 준비했다"며 "지역과 R&D가 하나 되는 연구기관으로서 과학 대중화를 선도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