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기교육을 배우러 경기도교육청에 방문한 인도네시아 교육부 공무원들이 17일 도교육청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 경기교육을 배우러 경기도교육청에 방문한 인도네시아 교육부 공무원들이 17일 도교육청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은 세계 속에 경기교육정책을 알리고 교육 관련 교류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17일 남부청사에서 인도네시아 교육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정책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정책 연수는 주한 인도네시아대사관과 한국이민행정학회가 주최한 제1회 해외 공무원 초청 연수의 일환이다.

    연수는 교육정책 수립과 모니터링을 주제로 진행했다.

    인도네시아 교육부는 자국 배경의 이주 학생이 많이 거주하는 경기교육을 이해하고, 인공지능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과 학생 성장을 지원하는 공교육의 변화를 배우기 위해 경기교육청을 방문했다.

    인도네시아 교육부 방문단 7명은 남부청사의 스마트워크 환경을 견학하고 △경기 미래교육 체제 △정책 모니터링 △증거 기반 정책 평가 등에 대해 이해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기교육청은 학교·경기공유학교·경기온라인학교를 통해 공교육의 역할을 확대하는 경기 미래교육의 운영체제와, 인성과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를 키우는 경기교육의 방향을 설명했다.

    이어 교육정책의 방향과 현장 중심 정책을 추진하는 정책 모니터링, 증거 기반 정책 평가 시스템을 공유했다.

    경기교육청은 또 세계 속에 경기 미래교육 정책과 학교 교육활동을 공유하는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 포럼'을 소개하고, 교육의 변화 속에서 펼쳐지게 될 미래 교육의 모습에 대해 함께 고민했다.

    서혜정 경기도교육청 정책기획관은 "이번 인도네시아 공무원의 교육청 방문은 양국의 지속적 교육 교류 협력의 시작"이라며 "세계 여러 나라와 우수한 교육정책을 교류하는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