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은 기생충의 종류와 감염 부위, 감염 정도에 따라 달라
  • ▲ 안산사랑의병원 임영희 진료부원장
    ▲ 안산사랑의병원 임영희 진료부원장
    새해를 맞아 건강을 위해 회충약을 챙겨 먹는 사람들이 많다. 우리 몸속에 숨어 있는 기생충, 특히 회충을 몰아내기 위해서이다. 

    기생충 감염은 우리 생활에서 주의해야 할 중요한 문제다. 이에 오늘은 기생충 감염과 관련 질환에 대해 알아보자.

    기생충은 사람의 몸 안에서 살면서 그의 영양분을 빼앗는 생물체를 말한다. 회충, 간흡충, 쓸개충, 난충 등이 대표적인 기생충이다.

    기생충 감염의 증상은 기생충의 종류와 감염 부위, 감염 정도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 복통, 설사, 체중 감소, 피로, 빈혈 등의 증상을 보인다. 

    그중에서 회충이나 쓸개충과 같은 기생충은 심장이나 간, 쓸개 등에 감염돼 심각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회충은 주로 소화기관이나 폐에서 발견된다. 주요 증상으로는 복통, 설사, 체중 감소 등이 있다. 간흡충은 우리 간에 기생하며 식생활이나 감염된 물을 통해 전파될 수 있다. 구토, 설사, 복통 외에 간염을 유발할 수 있다. 

    쓸개충은 주로 소화기관에 기생하며 주로 감염된 음식을 통해 전파될 수 있다. 체중 감소 및 영양소 흡수 방해로 인한 영양 결핍, 복통이 나타날 수 있다. 

    난충은 간, 폐, 심장 등 다양한 장기에서 기생하며, 감염된 물이나 음식을 통해 전파된다. 호흡곤란, 기침,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렇듯 기생충은 우리 몸에 감염되면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며, 심한 경우에는 심각한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기생충 감염은 주로 더러운 물이나 음식, 토양 등을 통해 일어난다. 

    손을 씻지 않고 음식을 먹거나, 미처 익히지 않은 음식을 섭취하면 감염될 위험이 있다. 그렇기에 기생충 감염을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청결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다. 손을 잘 씻고,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는 것이 중요하다.

    기생충 감염이 의심되면 병원에서 대변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진단 결과 기생충 감염이 확인될 경우 적절한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하며, 심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다행히 대부분의 기생충 감염은 약물 치료로 완치할 수 있다. 그러나 일부 기생충은 약물 치료에 반응이 떨어지거나, 약물에 저항성을 가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약물 치료는 전문가의 지시하에 이뤄져야 한다.

    새해를 맞아 회충약을 챙겨 먹는 것과 더불어 일상생활에서 기생충 감염을 예방하는 청결한 생활습관을 가꾸도록 함께 노력한다면 감염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만약 기생충 감염이 의심될 경우에는 빠르게 의학적 도움을 청하도록 하자. 모두 건강관리를 통해 건강한 새해맞이를 하도록 하자.

    안산사랑의병원 임영희 진료부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