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임용예정 교사의 교직 및 학교 적응력 강화 위한 연수
  • 경기도교육청 전경. ⓒ경기도교육청 제공
    ▲ 경기도교육청 전경. ⓒ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은 2024 유‧초‧중등 신규 임용 예정 교사 대상 직무연수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신규교사의 안정적 교직 적응을 위해 실시되는 이번 연수는 신규 임용예정 교사 3,144명을 대상으로 경기도교육연수원, 경기도율곡연수원,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에서 오는 21일까지 진행된다.

    도교육청은 직무연수를 ▲교직 기본소양 ▲교수 역량 ▲학생이해 역량 ▲교직실무 역량의 4개 영역으로 구성해 신규교사의 교직 역량을 강화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세부 내용으로는 ▲교육활동 보호의 이해와 실제 ▲학생‧학부모 유형별 맞춤형 상담 ▲선배와 함께하는 수업 꿀팁(tip) ▲에듀테크 활용 수업의 이해와 실제 ▲공동체와 소통하는 인성교육 등을 포함했다.

    강사는 선배 교사, 교장(교감), 교육정책 담당자 등 현장 전문가로 구성하고, 신규교사가 발령 이후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내용을 중심으로 연수를 진행한다.

    이현숙 도교육청 교원인사과장은 “신규교사의 열정과 도전 정신은 경기미래교육 실현에 중요한 원동력”이라며 “신규교사의 안정적 학교 적응 및 교직 역량 함양을 위해 도교육청은 현장 밀착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신규교사와 저경력 교사의 안정적 학교 적응과 교직 만족도 제고를 위해 ▲교직 네트워크를 통한 멘토링 운영 강화 ▲교장 및 교감 직무 소통 역량 강화 ▲신규(저경력)교사 역량 강화 방안 등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