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판에 영향 줄 수 있어 정확한 진단 및 신속한 치료 필요
  • ▲ 안산사랑의병원 이길재 부이사장
    ▲ 안산사랑의병원 이길재 부이사장
    소아기의 인대 손상은 어른과는 다르게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문제 중 하나다. 

    소아 인대 손상을 다룸에 있어 성인과의 차이점은 무엇이 있을까. 

    먼저, 성장기의 빠른 회복이 있다. 어린이들은 이미 성장이 완료된 성인과는 다르게 빠른 성장과 발달 단계에 있다. 때문에 성장기의 손상은 빠르게 회복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또한, 어린이들은 혈액 공급이 더 풍부하다. 이 덕에 손상 부위로 더 많은 영양소와 치유를 위한 세포를 공급할 수 있다. 

    이처럼 소아의 경우, 성인보다 빠른 회복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 성장 중이기 때문에, 성장과 관련된 성장 기관이나 인대 손상은 성장판에 영향을 줄 위험성 또한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신속한 치료가 필요하다. 

    소아에게 자주 발생하는 인대 손상의 종류로는 인대 부분 손상과 인대 염좌가 있다. 인대 부분 손상(Strain)은 일반적으로 운동이나 활동 중에 인대가 지나치게 늘어나거나 긴장될 때 발생할 수 있다. 

    인대 염좌(Sprain)는 인대의 일부가 또는 전체가 늘어나거나 파열될 때 발생한다. 손상 정도에 따라 경도, 중등도, 고도로 분류된다. 아이들의 경우 다양한 스포츠 또는 놀이 활동 중에 충돌, 낙하, 부주의하게 뛰거나 하는 등의 상황에서 인대 손상을 많이 겪는다.

    인대 손상이 발생할 경우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발생하는 부위와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를 수 있다. 손상된 부위의 통증이 대표적인데, 이 통증은 활동 중 또는 손상 후에 나타날 수 있다. 

    인대 손상은 손상된 부위 주변에 부종을 일으킬 수 있다. 소아의 경우 특히 빠른 부종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인대가 심하게 손상된 경우 움직임이 크게 제약될 수 있다. 

    만약 심한 손상이 발생하면 부위가 붉거나 따뜻해질 수도 있다. 손상 부위에서 혈액 순환과 염증 반응이 활발히 일어나 이런 결과가 나타난다.

    인대 손상의 치료는 초기에는 휴식, 얼음, 압박, 고립(RICE)의 원칙을 준수해 관리한다. 손상의 회복 단계에서는 물리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으며, 근육 강화 및 인대의 유연성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무엇보다 예방과 재발 방지가 중요할 것이다. 아이들에게 안전장비의 사용의 필요성을 교육하고, 적절한 스트레칭 및 워밍업을 할 수 있게 하여 스포츠 및 놀이 활동 중의 손상을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자.

    안산사랑의병원 이길재 부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