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알코올 및 약물 과용 등 간질환 원인 다양
  • ▲ 위례아산내과 하성삼 대표원장
    ▲ 위례아산내과 하성삼 대표원장
    간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 중 하나다. 간은 우리 몸의 해독 기능을 담당하고 소화 효소를 생성하며, 필요한 에너지를 저장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런데도 간 건강은 우리가 종종 신경 쓰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간질환의 주요 원인과 그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간질환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는 바이러스 감염, 알코올과 약물의 과용, 비만 및 당뇨병, 유전적 요인 등이 있다.

    먼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간질환으로는 B형과 C형 간염이 있다. B형과 C형 간염은 바이러스에 의해 간에 염증을 일으킨다. 장기적으로는 간경변이나 간암을 유발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알코올과 약물의 과용으로 인한 간질환이 있다.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간에 직접적인 손상을 주며, 알코올성 간질환을 유발한다. 또한 일부 약물도 과용 시 간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비만 및 당뇨병 또한 간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과체중과 비만은 지방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당뇨병 환자는 간 질환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유전적 요인도 간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특정한 유전적 요인은 간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일례로 헤모크로마토시스가 있다. 이는 철이 과다하게 몸에 축적돼 간에 손상을 주는 유전적 질환이다. 또다른 예로 동이 과다하게 몸에 축적되는 유전적 질환인 윌슨병이 있다. 이러한 유전적 질환은 간손상을 유발한다.

    그렇다면 간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중요할까.

    먼저 건강한 식습관이 중요하다. 건강한 식습관은 간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과도한 지방 섭취를 줄이고, 과일과 채소 등의 신선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간 건강에 좋다.

    알코올 섭취 역시 줄여야 한다.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간에 손상을 주므로, 간 건강을 위해 알코올을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평소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예방접종을 하는 방법도 있다. B형 간염과 같은 경우에는 예방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하다. C형 간염의 경우에 현재 예방접종은 없지만, 안전한 성행위와 체내 유체 접촉을 통한 감염을 피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체중 관리를 하는 것도 필요하다. 과체중과 비만은 지방간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 또한 간 건강을 위해 중요하다.

    간은 우리 몸의 중요한 기관 중 하나다. 따라서 간 건강을 위해서 평소에 할 수 있는 노력들을 우리 생활 속에서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질환의 경우 초기 단계에서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해 간 건강을 체크하는 것도 중요하겠다.

    위례아산내과 하성삼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