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격계 변형 일상생활에 지장…장기적으로 삶의 질 영향
  • ▲ 안산사랑의병원 이길재 부이사장
    ▲ 안산사랑의병원 이길재 부이사장
    소아기와 청소년기는 신체가 성장하고 발달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발생하는 골격계의 변형은 아이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장기적으로는 성인이 되었을 때의 삶의 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소아정형외과에서 변형 교정의 중요성은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 글에서는 소아정형외과 변형교정의 중요성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소아기에 나타나는 골격계 변형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선천적인 요인, 성장 과정에서의 불균형, 외상 등이 그 예이다. 

    이러한 변형이 적절히 치료되지 않는다면, 걷기 어려움을 느끼게 되거나 지속적인 통증, 극심한 경우에는 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신체의 균형이 깨지면서 다른 부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리 길이의 차이는 골반의 비대칭을 초래한다. 이는 허리 통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소아정형외과에서의 변형 교정 치료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치료 방법은 변형의 유형, 정도, 그리고 원인에 따라 결정된다.

    먼저 보존적 치료 방법이 있다. 초기 단계의 변형이나 경미한 경우, 물리치료나 교정 장치를 사용한 보존적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다. 이 치료법은 근육을 강화하고, 관절의 움직임을 개선하여 변형을 교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교정 장치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다리 길이의 차이나 평발 등 특정 변형은 교정 신발이나 깔창과 같은 장치를 사용해 교정할 수 있다. 이러한 장치는 신체의 균형을 맞추고, 변형을 점진적으로 교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심각한 변형으로 인해 보존적 치료로 개선이 어려운 경우 수술적 치료도 고려해 봐야 한다. 수술은 변형된 뼈를 교정하고, 필요한 경우 길이를 조정하거나 고정시키는 등 다양한 방법들을 포함한다. 수술 후에는 재활 치료가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소아의 발육기에는 자세와 구조의 변형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조기에 변형을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행해 건강한 발육을 지원한다면 아이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소아정형외과의 변형 교정은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아이가 불편함을 호소하거나 궁금한 점들이 생긴다면 의료기관을 통해 전문의와 상담하도록 하자. 만약 문제가 있어 변형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아이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장기적인 건강 문제를 예방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안산사랑의병원 이길재 부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