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은정 경기도의회 의원(민주·고양10)과 김영환 민주당 고양시정 국회의원 후보 등이 지난 20일 고양시청 앞에서 열린  '덕이동 데이터센터 건립 반대' 집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고은정 도의원 제공
    ▲ 고은정 경기도의회 의원(민주·고양10)과 김영환 민주당 고양시정 국회의원 후보 등이 지난 20일 고양시청 앞에서 열린 '덕이동 데이터센터 건립 반대' 집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고은정 도의원 제공
    고은정 경기도의회의원(민주·고양10)이 '일산 데이터센터' 건립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다.

    고 의원은 지난 20일 고양시청 앞에서 열린 '덕이동 데이터센터 건립 반대' 집회에 참석했다고 21일 밝혔다.

    집회에서 고 의원은 데이터센터 건립과 관련한 건설허가를 직권취소하고 전면 재검토할 것을 고양시에 주문했다.

    GS건설 계열사인 마그나피에프브이(주)는 지난해 3월 건축허가를 받아 덕이동 309-56 일원에 연면적 총 1만6945㎡에 지하 2층, 지상 3층 규모의 데이터센터를 계획했으나 현재 인근 주민들의 반대로 운영에 제동이 걸린 상황이다.

    주민들은 △전력 사용 중 발생하는 전자파 △냉각장비 가동으로 인한 열섬 현상 △일조권 침해 등의 이유로 데이터센터 건립을 반대하고 있다.

    또한, 데이터센터 인근에는 총 2599가구의 탄현큰마을아파트와 3316가구의 하이파크시티일산아파트가 위치해 주민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무시할 없다는 점도 꼽고 있다.

    고 의원은 "고양시의회에서도 '일산 서구 덕이동 데이터센터 건립 반대 촉구 결의안'을 여야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며 "많은 주민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음에도 절차상 문제가 없다는 이유로 허가를 취소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고양시의 태도를 규탄"했다.

    이어 고 의원은 "고양시장의 데이터센터 건설허가를 즉각 직권취소하고, 건립 재검토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며 "정부 차원에서 데이터센터 입지·건립조건 등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시 차원의 선제적 조치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