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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가 지난 16일부터 경기도청 1층에 마련한 경기도 캐릭터 봉공이의 오프라인 판매공간 모습.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만든 경기도 캐릭터 '봉공이' 상품(굿즈)이 판매 열흘 만에 1,900만 원이라는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자활 기관이 생산하는 제품이어서 자활산업 활성화와 판로개척에 큰 도움이 됐다는 평가다.
30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16일부터 수원지역자활센터와 함께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경기도청사 1층에 오프라인 판매공간을 마련하고, 봉공이 상품 판매를 진행했다.
지난해 9월 온라인 매장 첫 출시 당시 완판 행진에 이어 이번 오프라인 매장도 개점 후 첫 열흘간(16~29일, 휴일 제외 운영일 기준) 총 3,220개 판매, 판매액 총 1,900만 원을 달성했다.
봉공이 상품 판매 품목은 △캐릭터 쿠션 △스트레스볼 △아크릴 키링 인형 △머그컵 △유리컵 △원형 핀뱃지 등 총 18종이다.
가장 인기가 많은 상품은 봉공이 얼굴이 자수로 담긴 '캐릭터 쿠션'으로 총 492개가 판매됐다.
푹신한 쿠션감으로 온라인에서도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상품이다.
총 377개가 판매된 스트레스볼은 ‘봉공이가 너무나 말랑하고 쫀득해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도민 곁에서 근무하겠다’는 문구로 관심을 끌었다.
도는 도민들의 요구를 반영해 제품 품목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친환경 제품, 생활용품 등 폭넓은 관심과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실수요자 중심 제품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이원일 경기도 홍보기획관은 "도민들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 덕분에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었다"며 "봉공이가 앞으로도 도민들의 곁에서 위로와 공감이 되는 캐릭터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봉공이는 경기도의 도정 캐릭터로 민선 8기 핵심 가치인 '변화'와 '기회'의 자음인 '비읍(ㅂ)+히읗(ㅎ)'과 '기역(ㄱ)+히읗(ㅎ)'을 세로로 배열해 이름을 지었다.
공직에 종사하며 나라와 사회를 위해 힘써 일한다는 봉공(奉公)의 사전적 뜻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