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거대 AI 복지민원 서비스 개선사업’… 과기부 공모에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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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특례시가 AI(인공지능)를 활용한 민원인 복지상담서비스를 구축한다.수원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2024년 AI 애자일 기반 DPG 혁신 서비스 개발 지원’ 공모에 ‘초거대 AI 모델을 활용한 복지민원서비스 개선사업’을 제안해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이에 따라 수원시는 한국지능정보화사회진흥원·㈜라이프로그와 함께 12월까지 사업을 진행한다.애자일(Agile) 개발 방법론을 적용한 이번 사업은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즉시 제공해 먼저 운영하고, 사용자의 피드백을 반영해 요구 맞춤형으로 시스템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애자일 개발 방법론은 고객 요구가 변화할 때마다 신속하게 대응해 소프트웨어를 점진적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을 말한다.복지업무 매뉴얼, 복지 공공 데이터, 복지로 서비스, 복지 관련 법령·조례·지침 등 방대한 복지업무를 자료를 초거대 인공지능 언어 모델로 학습해 수원시 홈페이지에서 민원인에게 AI 복지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주요 서비스는 ▲복지민원 AI 검색(수원시 홈페이지) 서비스 제공 ▲AI 검색 내용 콜센터 연계로 추가 상담 제공 ▲복지업무 지침서 학습으로 공직자 AI 복지 어시스턴트 구현 등이다.복잡하고 변동이 큰 복지 관련 상담을 자연어 기반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로 제공해 민원인들이 쉽고 빠르게 정보를 찾도록 도와준다.수원시 관계자는 “전국 최초 생성형 AI 복지서비스 구축 사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다른 업무로 범위를 확대하는 등 첨단 기술 도입과 혁신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이 관계자는 이어 “사업이 완료되면 100권이 넘는 복지업무 매뉴얼을 생성형 AI로 쉽게 검색할 수 있게 돼 복지 담당자들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