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인력 증원 등 환경 획기적 개선전국 최초로 특수교육원 개원도
  • ▲ 경기도교육청 전경. ⓒ경기도교육청 제공
    ▲ 경기도교육청 전경. ⓒ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은 특수교육인력 충원과 행동 지원 전문인력 양성 등 특수교육 여건 개선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4일 밝혔다.

    교사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학부모가 안심하는 특수교육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계획이다.

    임태희 경기교육감은 특수교육 현장에서 학부모가 불안함 없이 자녀의 학교생활을 돕도록 지원하고, 특수교사는 학생의 행동문제 지도에 따른 고충을 덜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과 인력 지원에 힘쓰겠다고 강조해왔다.

    이에 따라 경기교육청은 '경기특수교육 활성화 3개년계획'을 수립하고 연차별 추진으로 △특수교육인력 추가 증원 △특수학교 방학 중 돌봄 및 늘봄학교 운영 △에듀테크 활용 교수·학습 모델 확산 △경기특수교육원 설립 본격 추진 등 학생과 학부모가 즉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선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우선 학생 지도 과정에서 특수교사가 겪는 어려움을 지원하고자 교육과정 운영 지원 협력강사 500명 채용 등 인력 충원에 앞장선다.

    또한 학생의 행동문제 등으로 피해를 입은 교직원은 학교장 확인서만으로도 안전공제회 보상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밖에도 현장에서 꾸준히 요청해온 특수교육인력을 1000명 이상 충원해 장애학생 대상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2024년 행동지원 전문가 150명 양성과 함께 학부모 및 교원 대상 연수를 지속 운영해 가정-학교가 연계하는 행동지원에 힘쓰고 있다.

    아울러 학부모가 희망하는 특수학교 돌봄을 지역사회 위탁운영 방식으로 추진해 방학 중에도 끊임없이 돌봄이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 특수교육분야 지원을 위해 2024년 특수학교 36개교를 대상으로 미래형 디지털 활용 교수·학습 모델 개발을 완료했고, 2025년에는 50개교를 특수학급으로 확대 운영한다.

    교원의 에듀테크 활용 역량 강화에도 힘써 지난해 1317명에 이어 올해는 특수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마스터과정 심화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경기교육청은 이와 함께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행동문제에 신속하고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전국 최초로 행동 중재 특화형 특수교육원 설립을 본격 추진 중이다.

    지난 5월 경기도교육재정투자심사에서 특수교육원 설립계획이 통과돼 2026년 3월 개원을 목표로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