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IC∼주안산단고가교 4㎞ 구간에 2035년 완공 목표
  • ▲ 인천시는 제2경인고속도로 문학IC∼주안산단고가교 4㎞ 구간에 왕복 2∼4차로 지하도로를 건설하는 계획을 정부와 협의중이다. 문학IC∼주안산단고가교 노선도 ⓒ 인천시 제공
    ▲ 인천시는 제2경인고속도로 문학IC∼주안산단고가교 4㎞ 구간에 왕복 2∼4차로 지하도로를 건설하는 계획을 정부와 협의중이다. 문학IC∼주안산단고가교 노선도 ⓒ 인천시 제공
    인천 도심을 남북으로 종단해 연결하는 지하도로 건설이 추진된다.

    인천시는 제2경인고속도로 문학IC∼주안산단고가교 4㎞ 구간에 왕복 2∼4차로 지하도로를 건설하는 계획을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와 협의 중이다.

    이 지하도로는 지난해 12월 마무리된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총사업비가 4714억 원으로 추산됐고, 2035년 완공 목표다.

    인천시는 지하도로 건설에 국비 지원을 받기 위해 올해 말 수립 예정인 제5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신청했다. 

    국가 상위계획에 반영되면 사업비의 50%(2357억 원)를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다.

    인천시는 내년에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2027년부터 기본계획 수립을 비롯한 행정절차를 본격화할 방침이다.

    인천시는 인천에 절대 부족한 남북축 도로 용량을 늘리고 용현·학익도시개발(1만3000가구), 아암물류2단지 등 도로 주변지역 개발로 급증하는 교통량에 대처하려면 지하도로 건설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제1·2경인고속도로 사이에 남북축 간선교통망을 확충하고, 도심 교통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지하도로 건설이 필수적"이라며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사업이 최종 확정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