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설명회 열고 절차적 문제 지적, 백지화 요구이권재 오산시장과 오산시의회도 각각 성명 발표
  • ▲ 동탄2 유통3부지에 추진 중인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계획 주민설명회에서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고 있는 이권재 오산시장과 주민들ⓒ오산시 제공
    ▲ 동탄2 유통3부지에 추진 중인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계획 주민설명회에서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고 있는 이권재 오산시장과 주민들ⓒ오산시 제공
    오산시와 오산시의회는 화성 동탄2 유통3부지에 추진 중인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계획에 대해 한목소리로 전면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오산시는 8일 오후 시청에서 주민설명회를 열고 해당 물류센터 건립이 초래할 교통난과 안전 위협을 지적하며 강하게 반대 견해를 밝혔다. 설명회에는 이권재 오산시장과 이상복 오산시의회의장을 비롯한 오산시의회의원 전원, 지역주민 300여 명이 참석했다.

    설명회에서 오산시 시민안전국 관계자는 화성시의 △건립사업 사전 협의 부족 △도시계획심의위원회 미개최 △갈등 유발 예상 시설 사전고지 조례 미이행 등 절차적 문제를 지적한 뒤 “이는 신의성실의 원칙을 저버린 행정”이라며 “조성 최종보고서 심의회를 불과 이틀 앞두고 의견을 요구한 것은 오산시가 실질적인 대응을 하지 못하도록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설명회 현장에서는 주민들이 ‘교통대란 야기하는 동탄 물류센터 백지화하라’ ‘학교 앞 물류센터 웬 말이냐, 통학 안전 보장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반대 의지를 드러냈다.

    오산시에 따르면 해당 물류센터는 지하 4층, 지상 6층 규모로, 연면적 40만6000㎡에 달한다. 완공되면 하루 1만2000~1만3000대에 달하는 화물차가 인근 도로를 통행해 출퇴근길과 통학로 마비, 교통대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오산시는 우려하고 있다. 

    한편, 이 시장은 성명을 통해 “물류센터는 당초 52만3000㎡에서 40만6000㎡로 축소됐다고 하지만 여전히 서울 코엑스와 맞먹는 규모”라며 “2027년 완공 시점 기준 하루 1만2000대 이상의 차량이 경기동로를 유출입할 것으로 예상돼 기존 계획보다 3000대 줄었을 뿐 체감상 차이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시장은 “화성시와 사업시행자가 교통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결책 없이 불도저식으로 사업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이는 27만 오산시민과 동탄주민들의 안전을 외면한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앞으로도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관계 기관과 협의해 건립계획 철회를 위한 모든 행정적 노력을 다하겠다”며 “화성시는 졸속 행정, 불도저 행정으로 낙인찍힐 수 있는 이번 사안의 심각성을 인식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오산시의회도 이날 성명을 통해 “2027년 하루 1만3000대의 화물차가 오산을 가로지르는 순간, 시민의 안전은 벼랑 끝으로 내몰릴 것”이라며 “이는 더 이상 개발이 아니라 재앙”이라고 규정했다. 

    오산시의회는 “교통영향평가 과정에서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운암뜰·동부대로·경기대로 등 주요 간선도로 분석이 부실했고, 물류센터 축소안 또한 실효성이 전혀 없는 눈속임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오산시는 이미 화성시 개발의 후폭풍을 수차례 감당해 왔다”고 상기한 오산시의회는 “교통난, 환경오염, 안전 위협 속에 시민의 일방적 희생만을 강요하는 불의한 행정폭력을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화성시는 즉각 건립 절차를 중단하고 전면 백지화해야 하며, 오산시의회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모든 수단과 권한을 총동원해 끝까지 막아내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