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기도교육청이 개발한 '신규공무원을 위한 성장입문서'. ⓒ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은 신규 공무원의 눈높이에 맞춘 공직 적응을 위한 교육자료를 개발했다.
경기교육청은 신규 지방공무원의 안정적 업무 적응과 성장을 돕기 위한 '신규 공무원을 위한 성장 입문서' 5종을 제작해 배포했다.
이번 입문서는 전국 최초로 신규 공무원의 공직 적응과 실무 역량 강화 과정을 체계화한 맞춤형 교육자료로, 지난 1월부터 경기 도내 25개 지역으로 확대한 온보딩·멘토링 프로그램의 후속 조치로 마련됐다.
총 5종으로 제작된 입문서는 △행정 공통 △급여 △지출계약 △물품 등 교육행정 4종과 기술직 분야로 구성됐다.
행정공통분야는 모든 직렬의 신규 공무원에게 필요한 공통 기초 내용을, 그 외 분야는 관련 기초 실무사항을 담았다.
또한 신규 공무원이 평소 어려워하는 법령과 지침을 선배가 직접 알려주듯 질의응답 형식으로 쉽게 설명해 초임자의 행정 절차 이해를 돕고 발령 초기 업무 부담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기술직분야는 안전·하자 관리 등 공통 내용을 비롯해 건축·토목·기계·전기 등 전문영역별 주요 공정을 중심으로 구성해 기술직 신규자의 전문성 향상을 돕는다.
입문서는 10월 초 교육행정분야(4종) 홈페이지 탑재를 시작으로 오는 11월1일 기술직 분야까지 순차적으로 배포하고, 향후 12월 경기교육청 율곡연수원 주관 신규 임용예정자 연수에서 실물 책자로 제작·배포해 활용력을 높일 예정이다.
경기교육청은 온보딩·멘토링 프로그램, 성장 입문서 보급 외에도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신규 공무원의 공직 적응과 실무 역량을 높이는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