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가족의 원활한 의사소통 지원 위해 뒷면에 보완 그림 수록
  • ▲ ‘2026년 보완대체의사소통(AAC) 달력’ⓒ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제공
    ▲ ‘2026년 보완대체의사소통(AAC) 달력’ⓒ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제공
    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장애인가족의 의사소통을 돕기 위해 ‘2026년 보완대체의사소통(AAC)달력’을 제작해 관내 거주 장애인가족에게 배포한다.

    AAC달력은 말로 의사표현이 어려운 장애인이 그림·몸짓·표정 등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달력 뒷면에 의사소통 보완 그림을 수록한 달력이다.

    올해 달력에는 감정·인사·식사 등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11가지 주제의 의사소통 보완 그림이 포함돼 가정과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의사소통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2022년부터 매년 AAC달력을 제작 배포하며 장애인가족 내 소통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달력은 화성시에 거주하는 장애인가족이면 누구나 무료로 신청할 수 있으며,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031-8059-3556)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2020년 화성시약사회와 협력해 AAC그림판을 화성시 전체 약국과 보건소에 배포해 장애인의 의료서비스 접근성을 높이도 했다.

    임종필 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장은 “이번 달력 배포가 보완대체의사소통 방식이 가정뿐 아니라 지역사회 전반으로 확산하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누구나 존중받고 소통할 수 있는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