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출입문 개방ㆍ실탄 반입 등 관련 대책 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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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항공 분야 관련 국정감사에서는 최근 잇따라 발생한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의 보안 실패와 해외 마약류 유통 근절 촉구에 여야의원들의 질의가 집중됐다.올 3월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T2)을 출발해 마닐라로 가려던 대한항공 KE621편에 9㎜ 실탄 2발을 반입한 70대 미국인 남성 A씨가 탑승한 사례가 있었다.해당 실탄은 체코산 권총형으로 이날 오전 7시10분과 30분 뒤인 40분께 각각 총 2발을 기내 승객들에 의해 발견됐다. 당시 활주로로 향하던 해당 항공기 내부에서 실탄이 발견되면서 해당 여객기는 터미널로 되돌아왔다. 인천공항공사는 A씨에 대한 체포영장을 신청하고, 인터폴에 적색 수배를 요청했다.같은달 16일에는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T1) 출국장 쓰레기통에서는 5㎜ 소총탄 한발이 발견된 바 있고, 보안검색을 마친 중국인 여성 B씨가 손에 21㎝ 길이 과도(칼)를 쥐고 있는 것이 항공사 직원에 의해 발각됐다. 올 4월12일에는 김포발 제주공항행 RS901편에 탑승한 남성 C씨가 기내에서 전자충격기를 소지한 것이 드러나 논란이 일기도 했다.심상성(정의당) 의원은 "공사 제출자료를 찾아보니 보안을 책임지는 인천공항 보안 정원이 3,619명인데 사고가 났던 3월 실제 근무인원은 18% 부족한 3026명이었다. 코로나 시기 인건비 절감 위해 결원 생겨도 보충 안하고 떼우다가 이용객들이 급증하니 모자란 인원으로 급하게 검색하다가 사고난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세계 최고 서비스 공항으로서의 위상이 근본적으로 흔들리는 것"이라며 "원인이 무엇인가. 자료에 보니 판독미흡이라고 돼 있는데, 사람이나 기계 문제인가"라고 물었다.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두 가지 다 원인이었다고 본다. 사람은 판독 관련 교육훈련 문제가 있었고, 기계도 고도화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은 "항공 보안이 굉장히 중요한 시기"라며 "국내 공항서 발생한 항공보안사고가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 간 총 19건이었는데, 2022년에는 한 해에 19건, 올해는 벌써 30건이나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특히 위험하다고 생각되는 전기충격기는 지난 5년 간 총 7건 밖에 없었는데 (한국공항공사) 사장 취임 후 1년6개월 사이에 5건이 발생했다"고 말했다.이에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은 "현장에서의 기강해이나 보안감독 미흡 사례에 대해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고, 항공보안을 제로베이스에서 리셋한다는 차원에서 마스터플랜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다"고 답했다.맹성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항공보안 관련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데, 실제 조사하게 되면 보안검색대 통과로 확인 시 보안검색요원이 책임지게 돼 있다. 그런데 이건 현장에서 아무리 제도개선을 해도 근본적인 개선이 이뤄지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꼬집었다.이와 함께 김학용 국민의힘 의원은 두 공항공사가 마약류 반입에도 신경써야 한다고 촉구했다.김 의원은 "코로나19 사태 때에는 우편이나 택배 등으로 마약류가 한국에 들어왔는데 지금은 사람이 직접 운송하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며 "그런데 문제는 두 공항공사는 보안검색을 할 때 무기 또는 폭발물로 한정해서 마약류는 별도로 검색하지 않는다"고 밝혔다.이어 "올해도 9월까지 벌써 30건 이상의 마약이 적발됐고 그 양도 대단히 늘었다. 이걸 관세청에 미룰 것이 아니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특단의 선제적 대책을 세워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마약류 관련은 관세청 세관업무이긴 하지만 어차피 기내 안전을 위해 공항공사에서 무기나 폭발물 등을 검색하고 있어서 조금 더 철저히 단속하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다. 세관과도 긴밀히 협조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