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 운영 우수사례 공유
  • ▲ ‘자유학기 콘서트 온(ON)’ 포스터. ⓒ경기도교육청 제공
    ▲ ‘자유학기 콘서트 온(ON)’ 포스터. ⓒ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이 자유학기 운영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자유학기 콘서트 온(ON)’을 개최한다.

    도교육청은 오는 12일 오후 2시부터 유튜브 경기교사온TV(중등)에서 ‘자유학기 콘서트 온(ON)’을 실시간 생중계 한다고 11일 밝혔다.

    2024학년도에는 2022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의 단계적 적용에 따라 도내 모든 중학교는 기존 자유학년제에서 자유학기제를 전면 실시한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중학교 교육과정에 관심 있는 중학교(예비 중1 포함) 학생, 학부모, 교원 등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 운영의 이해를 돕고자 온라인 콘서트를 마련했다.

    행사는 총 2부로 운영한다. 1부는 ‘자유학기제, 미래교육을 잇다!’를 주제로 현장 전문가의 강연을 준비해 자유학기제를 통한 미래교육과정을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2부는 ‘중학교 교육과정 이야기’와 ‘우수사례 나눔’으로 구성했다.

    중학교 교육과정 이야기에서는 ▲2022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수업과 평가의 변화의 방향 ▲미래교육과정의 자유학기제 운영 방향 등을 상세히 안내할 예정이다.

    우수사례 나눔에서는 ▲자유학기 운영 교수학습 개선 ▲자유학기 활동 내실화 ▲자유학기 연계 교육 활동 방안 등 학교별 우수 운영사례를 참석자들에게 공유할 계획이다.

    김윤기 도교육청 교육과정정책과장은 “이번 나눔의 자리로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 방향을 이해하고 함께 성장하는 기회를 마련해 2024년 중학교 교육과정을 더욱 알차게 준비할 수 있을 것”이라며 “2025학년도까지 자유학기제 추진계획을 단계적으로 실행해 중학교 교육과정을 더욱 충실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