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팀장급 회의서 추진 경과 등 설명도 31개 모든 시·군 'The 경기패스' 동참"더 큰 혜택 드릴 수 있도록 사업 설계'
  • ▲ 경기도가 20일 경기도청에서 개최한 'The 경기패스' 관련 31개 시군 팀장급 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 경기도가 20일 경기도청에서 개최한 'The 경기패스' 관련 31개 시군 팀장급 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The 경기패스' 시행을 앞두고 사업에 참여하는 도내 31개 시·군과 함께 현황을 점검했다.

    경기도는 20일 경기도청에서 오는 5월 시행을 앞둔 'The 경기패스' 관련 31개 시·군 팀장급 회의를 개최했다.

    광역교통정책과장 주재로 열린 이번 회의에서 경기도는 'The 경기패스' 사업의 주요 내용 및 추진 경과 등을 안내하고, 도민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 여부와 상관 없이 모든 31개 시·군이 'The 경기패스' 사업에 동참할 것임을 재차 확인했다.

    도는 이날 회의에서 나온 주요 논의사항에 대해 필요 시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The 경기패스' 사업 세부 설계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지난 10월 경기도가 발표한 'The 경기패스'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추진하는 K패스 사업을 기반으로 하며, 매달 대중교통 비용의 일부(20·30대는 30%, 40대 이상은 20%, 저소득층은 53%)를 환급하는 사업이다.

    'The 경기패스'는 전용 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시 매달 자동 환급되는 구조로, 정기권을 구입해 매달 충전할 필요가 없다.

    또한 GTX·광역버스·신분당선이 제외된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와 달리 전국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포함할 예정이어서 오는30일 개통 예정인 GTX·광역버스·신분당선을 주로 이용하는 경기도민에게 더욱 큰 혜택이 주어질 전망이다.

    'The 경기패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초·중·고교 학생(6~18세 어린이·청소년)을 위해서는 기존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을 개편해 연 24만 원 한도 내에서 교통비를 지원하며, 지원 대상도 경기·서울버스, 지하철, 공유자전거로 확대할 계획이다.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은 "The 경기패스는 전 도민이 전국 어디서나 모든 교통수단을 사용할 경우 교통비를 지원 받을 수 있어 도민 혜택 측면에서 훨씬 더 우월한 교통비 정책"이라며 "5월 1일 The 경기패스 사업 개시에 맞춰 4월부터 집중 홍보할 계획이며 시·군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도민에게 더욱 큰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세부 설계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