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경기도청서 반대성명 발표경기도청원 통해 경기도지사 답변 요구"군포시 관통하지만 군포시민 이용못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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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군포지역 중심의 시민단체들이 민간투자 사업으로 추진 중인 '시흥~수원 민자고속도로'에 대한 사업 폐기를 경기도에 요구하고 나섰다.군포시민단체협의회는 13일 "수리산 도립공원을 파괴하는 터널공사 전면 폐기하고, 기존 노선을 활용하라"고 했다.협의회는 이날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도로망종합계회에도 빠져있는 시흥~수원 도로 사업을 철회하라"며 이같이 밝혔다.이날 기자회견에는 협의회를 포함해 △경기시민다회단체연대회의 △안양시만사회단체네트워크 △경기환동운동연합 등 총 11개 단체가 참여했다.'시흥~수원 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은 시흥시 금이동(도리분기점)에서 의왕시 고천동(왕곡나들목)을 연결하는 총 15.2km 길이의 왕복4차로 도로건설사업이다.2020년 9월 금호건설 컨소시엄이 경기도에 사업을 제안했다.이 사업의 군포시 통과구간은 약 5.4km다.수리산 도립공원, 납덕골천, 당동2지구를 터널, 교량 시설물로 관통할 계획이다.그러나 타 도로와의 연계 및 나들목 계획이 수립돼 있지 않아 군포 시민의 직접적인 이용은 불가한 상황이다.이에 협의회는 경기도에 지역 주민들 명의의 탄원서를 제출했고, 경기도 청원을 추진해 1만명 동의 후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답변을 요구할 방침이다.협의회는 "계획 노선이 지나가는 지역에 교육시설 1209곳, 공공도서관 79곳, 의료시설 4718곳이 위치하고 있다"며 "4차선 터널이 살고 있는 집 아래로 지나가게 생긴 우리 지역의 주민들은 이 계획에 아는 바가 없다"고 지적했다.이어 "군포시의 주민들이 이용하지도 않을 시흥~수원 민자도로 건설이 군포시민의 거주지역을 관통하여 추진되고 있으나 경기도가 이 사실을 군포시민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고 있음에 분노한다"며 "경기도는 왜 비용을 투입하여 새로운 사회문제를 만들어 내려고 하느냐"고 비판했다.협의회는 "수리산은 경기도에 단 세 곳 뿐인 도립공원 중 하나이다. 도립공원의 개발사업은 무엇보다 수리산의 생태적인 가치를 고려해서 추진해야 한다"며 "도지사는 법령이 정한 바에 따라 도립공원을 보전할 책무가 있음을 깨닫고 시흥~수원 민자도로사업 계획을 전면 폐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