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망 반영 배제는 420만 도민의 염원을 외면한 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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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상진 성남시장이 경기도의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촉구하고 나섰다.신 시장은 20일 성남시청 한누리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남부광역철도는 민간사업으로 제안된 노선으로 국비 투입을 최소화하고 예비타당성조사도 면제돼 사업 기간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사업”이라며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경기남부광역철도가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검토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 국토교통부에 제출하라”고 요구했다.이어 신 시장은 “경기도가 국토교통부의 광역지자체별 3개 사업 제출 요구를 이유로, 비용 대비 편익(B/C) 1.2로 경제성이 월등히 높고 수혜자가 많아 민간에서도 사업 추진에 적극적인 의사를 보이는 경기남부광역철도를 제척하고 김동연 지사의 공약사업인 GTX-G, H, C 연장만을 제출한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고 언급했다.그러면서 신 시장은 “김동연 지사가 성남·용인·수원·화성 4개 시와 협약한 상생협력을 파괴하고,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을 국토교통부에 추천하지 않은 것은 4개 시 420만 시민의 염원을 짓밟고 외면한 처사”라며 “경기남부광역철도는 반드시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신 시장은 국토교통부를 향해서도 민간 제안이 있는 사업의 특수성을 충분히 고려해 경기남부광역철도를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별도로 추가 반영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촉구했다.아울러 신 시장은 “지역 정치인들은 당리당략에 관계없이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경기남부광역철도가 검토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은 서울종합운동장에서 성남-용인-수원을 거쳐 화성까지 연결되는 노선으로, 총사업비는 약 5조2750억 원으로 추정된다.이는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안(8조4229억 원)보다 경제성이 뛰어나며, 비용 대비 편익(B/C)도 1.20으로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안(0.72)을 크게 상회한다. 민간 투자자들도 사업성을 인정해 사업의향서를 제출하는 등 적극적인 추진 의지를 보이고 있다.신 시장은 지난해 2월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용인·수원·화성 3개시 시장들과 함께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 추진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8차례 실무협의를 거쳐 5월에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간담회를 열고 서울시의 협조를 구하며 사업안을 마련했다.당초 경기도와 공동 건의문 서명식을 계획했으나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불참으로 4개 시만 서명해 경기도에 제출했으며, 이후 경기도는 GTX G·H 노선 신설과 C 노선 연장을 우선순위로 올리며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을 제출안에서 제외했다.신 시장은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이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돼야 경기남부 4개 도시에서 추진하는 반도체 등 첨단산업의 허브도시들이 발전할 것”이라며 “성남시는 내년에 승인·고시될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경기남부광역철도가 반영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