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장 "김 지사, 무책임하다는 비난 면하기 어려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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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경기남부광역철도와 관련해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거세게 비판했다.이 시장은 2일 "내년에 수립될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이 반영되더라도 김동연 지사에게 돌아갈 공(功)은 전혀 없다"며 "경기남부광역철도를 홀대한 김 지사가 '내 덕분'이라고 큰소리칠 것이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앞서 김동연 경기지사는 지난 11월29일 경기도의회에서 김선희 경기도의회의원(국민의힘)의 도정질문에 대해 "경기남부광역철도가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될 것으로 본다"고 답한 데 따른 지적이다.경기남부광역철도는 서울 종합운동장~수서~성남 판교~용인 신봉·성복동~수원 광교~화성 봉담까지 약 50.7㎞를 잇는 사업이다.그동안 이 시장은 "김 지사가 지난해 2월 경기남부광역철도 신설을 위한 협약을 용인·수원·성남·화성시 등 4개 시 시장들과 함께 맺고 공동 추진하기로 약속하고도 사업의 경제성이 매우 높게 나온 이 노선을 상의 한번 하지 않은 채 경기도 철도사업 우선순위에서 뒤로 미루는 무책임한 일을 저질렀다"고 김 지사를 강력히 비판해왔다.이날 이 시장은 "김 지사가 경기도의회에서 과거 3·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경기도 철도사업이 많이 포함됐으니 5차 계획 때도 많이 들어갈 것이고,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도 경제성이 좋아서 잘될 것이라는 식으로 말했는데, 이는 그냥 점을 치는 수준의 전망이고 무책임한 이야기"라며 "국토교통부가 광역철도사업을 광역자치단체별로 우선순위 3개를 반영하겠다고 한 상황에서 경제성이 높은 경기남부광역철도 노선을 그 우선순위에 포함시키지 않은 김 지사가 걱정하지 말라는 식으로 말하는 것은 비난의 화살을 피하기 위한 유치한 변명"이라고 짚었다.그러면서 이 시장은 "광역자치단체의 광역철도사업들을 국가철도망계획에 포함시킬지 말지에 대한 결정권은 국토교통부가 가지고 있다"며 "결정 권한도 없는 김 지사가 경기도 사업의 경우 국토교통부 방침과 달리 3개보다 훨씬 많이 반영될 것처럼 말하면서 경기남부광역철도도 잘될 것이라고 하는 것은 이 사업의 실현을 절실히 원하는 용인·수원·성남·화성시 시민들을 기만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이어 이 시장은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이 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될 경우 모든 공은 국토교통부에 이 사업과 김 지사의 GTX플러스 3개 사업의 타당성, 교통불편 해소와 편의 증진 효과 등을 정확히 비교해서 올바른 판단을 내려 달라고 요청하며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는 용인·수원·성남·화성시 등 4개 시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며 "김 지사가 공을 차지하려 한다면 협약 위반에 배신감을 느낀 4개 도시 시민들로부터 염치없다는 비난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이 시장은 또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과 관련해 용인·수원·성남·화성시가 공동으로 용역을 준 결과를 김 지사가 "직접 보지 못했다"고 경기도의회에서 말한 것에 대해서도 용인 등 4개 시와 협약까지 맺고 이 사업을 앞장서서 추진하겠다고 공언했던 것에 비춰보면 무책임성이 엿보인다고 꼬집었다.김 지사는 지난 11월 김선희 도의원이 도정질문에서 "4개 시에서 발주한 용역 결과를 보셨겠죠"라는 질문에 "직접 보지는 못했다"고 답했다.용인시 등 4개 시는 지난 5월10일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 관련 BC값 1.2로 산출된 용역 결과를 경기도에 최종 제출했다. 4개 시가 이 사업과 관련해 경기도와 협의한 것은 8차례다.이 시장은 "김 지사가 경기남부광역철도와 관련해 용역 결과도 직접 보지 않았다는 것은 경기남부철도사업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등 소홀히 다룬 것 아니냐는 의심도 든다"며 "김 지사는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과 관련해 약속을 팽개친 데 대해 정중한 사과를 하는 것 외에는 입을 열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