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한국소프트웨어 종합학술대회 참여자율주행산업 생태계 발전 협력 방안 모색"기술 상용화 가속화하는 데 최선 다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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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모빌리티의 중심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 자율주행산업 생태계의 발전을 위해 도약하고 있다.경기도·서울대학교 공동 출연 법인인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산하 경기도자율주행센터는 한국정보과학회가 주관한 '2024 한국소프트웨어 종합학술대회(KSC2024)'에서 '경기도자율주행센터 비전2.0 및 성과 공유'를 주제로 협력 워크숍을 개최했다.이번 워크숍은 2019년 설립된 경기도자율주행센터의 지난 6년간 성과를 돌아보고, 자율주행과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18일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경기도자율주행센터는 설립 이후 판교제로시티에 자율주행실증단지 테스트베드를 조성 운영하며 기업 실증 지원 740건, 국제 논문 20건, 특허 27건, 법·제도 개선 17건 등의 성과를 거두며 판교 자율주행 성공 모델을 확산하고 있다.강용신 경기도자율주행센터장은 이번 워크숍에서 센터의 비전2.0을 발표하며 자율주행 기술의 본격적인 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을 제시했다.비전2.0은 연구개발(R&D) 기능 강화, 통합 관제 플랫폼 개방, 드론․스마트 물류․자율주행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로 영역 확대, 자율주행차 유상 여객 운송, 전문 인력 양성 등으로 구성되며 자율주행 기술 실증을 넘어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이어진 입주기업 발표에서는 시티아이랩·모빌위더스·디바인테크놀로지 등 센터가 발굴한 자율주행 스타트업이 AI 영상 분석 기반 신호 최적화, 미래차 보안, 자율주행 시험평가 등 기술 성과를 발표하고 협력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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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기원이 참여한 발표 세션에서는 자율주행 센서 교정 공간 구축(이동근 전임), CCTV 기반 교통정보 데이터 시각화(이형준 전임), Fuzzy AHP를 활용한 자율주행버스 서비스 우선순위 도출 등 주요 연구 사례와 성과를 소개했다.강용신 경기도자율주행센터장은 "판교자율주행실증단지와 국내 최초 자율주행 대중교통 '판타G버스'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을 현실로 구현해왔다"며 "앞으로도 연구개발과 실증사업을 통해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술 상용화를 가속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