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동탄 발전 역행하고 교통지옥 전락 우려 높다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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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탄신도시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계획 백지화 촉구 입장문을 낸 이권재 오산시장(자료사진)ⓒ오산시 제공
이권재 오산시장은 21일 화성특례시가 동탄신도시에 추진 중인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계획의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이 시장은 성명을 통해 “해당 물류센터는 지하 7층, 지상 20층의 축구장 73개 규모로, 화물·승용차량 등 2000여 대를 수용할 수 있는 연 면적 51만7969㎡ 초대형 창고”라며 “해당 물류센터 예정지는 오산을 거쳐 용인·안성·평택 등지로 이동하는 차량으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으며, 2030년 기준 1만7000여 대가 통행할 것으로 예측돼 향후 오산시가 교통지옥으로 전락하도록 할 것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이 시장은 이어 “해당 물류창고 추진은 비단 오산시민뿐 아닌 동탄1·2신도시에 거주하는 화성시민들을 기망하는 행위”라며 “독단적 결정으로 교통 불편을 초래하는 것을 결코 좌시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앞서 오산시는 이 시장을 비롯한 시청 담당 부서가 시행사 측에 물류센터 건립에 대해 공식적으로 재검토를 요청하고, 지난 16일에는 경기도 광역교통정책과 면담도 추진했다. 또한 22일 경기도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에서도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 반대 의견을 강하게 피력했다.이 시장은 “취임 이래 경부선 철도 횡단도로 개설사업, 동부대로 고속화사업,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금곡IC 신설 등을 계획하고 화성시와 함께 상생하고자 노력해온 반면, 화성시는 우리 시의 피해를 방관한 채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대책 없이 독단 추진하고 있는 초대형 물류창고 계획을 즉각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디.더불어 이 시장은 “교통영향평가 심의를 관장하는 경기도 역시 초대형 물류창고 개발계획의 문제점을 명확히 직시하고 합당한 평가에 나서 달라”고 주문했다.“오산시는 이번 사안을 단순한 개발계획이 아니라, 생활권이 겹치는 지역 간 상생과 협력이 필요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고 전제한 이 시장은 “화성시는 오산시와 화성시 발전을 위해 가장 시급한 하수처리장 신설 등의 사안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