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동탄 발전 역행하고 교통지옥 전락 우려 높다 주장
  • ▲ 동탄신도시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계획 백지화 촉구 입장문을 낸 이권재 오산시장(자료사진)ⓒ오산시 제공
    ▲ 동탄신도시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계획 백지화 촉구 입장문을 낸 이권재 오산시장(자료사진)ⓒ오산시 제공
    이권재 오산시장은 21일 화성특례시가 동탄신도시에 추진 중인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계획의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 시장은 성명을 통해  “해당 물류센터는 지하 7층, 지상 20층의 축구장 73개 규모로, 화물·승용차량 등 2000여 대를 수용할 수 있는 연 면적 51만7969㎡ 초대형 창고”라며 “해당 물류센터 예정지는 오산을 거쳐 용인·안성·평택 등지로 이동하는 차량으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으며, 2030년 기준 1만7000여 대가 통행할 것으로 예측돼 향후 오산시가 교통지옥으로 전락하도록 할 것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이 시장은 이어 “해당 물류창고 추진은 비단 오산시민뿐 아닌 동탄1·2신도시에 거주하는 화성시민들을 기망하는 행위”라며 “독단적 결정으로 교통 불편을 초래하는 것을 결코 좌시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앞서 오산시는 이 시장을 비롯한 시청 담당 부서가 시행사 측에 물류센터 건립에 대해 공식적으로 재검토를 요청하고, 지난 16일에는 경기도 광역교통정책과 면담도 추진했다. 또한 22일 경기도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에서도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 반대 의견을 강하게 피력했다. 

    이 시장은 “취임 이래 경부선 철도 횡단도로 개설사업, 동부대로 고속화사업,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금곡IC 신설 등을 계획하고 화성시와 함께 상생하고자 노력해온 반면, 화성시는 우리 시의 피해를 방관한 채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대책 없이 독단 추진하고 있는 초대형 물류창고 계획을 즉각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디. 

    더불어 이 시장은 “교통영향평가 심의를 관장하는 경기도 역시 초대형 물류창고 개발계획의 문제점을 명확히 직시하고 합당한 평가에 나서 달라”고 주문했다.

     “오산시는 이번 사안을 단순한 개발계획이 아니라, 생활권이 겹치는 지역 간 상생과 협력이 필요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고 전제한 이 시장은 “화성시는 오산시와 화성시 발전을 위해 가장 시급한 하수처리장 신설 등의 사안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