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조기 개입 통해 청년 정서 회복,일상 복귀 지원
  • ▲ 청년 마음건강 지원 청년마인드톡톡 안내 포스터ⓒ평택보건소 제공
    ▲ 청년 마음건강 지원 청년마인드톡톡 안내 포스터ⓒ평택보건소 제공
    평택시는 학업과 취업 등 다양한 환경적 요인으로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위한 지원사업 ‘청년마인드톡톡’을 운영한다.

    청년마인드톡톡은 마음건강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을 대상으로 상담과 검사를 통해 적절한 치료로 연계하기 위한 사업으로, 찾아가는 정신건강 상담과 정신건강 캠페인, 교육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됐다.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소속 정신건강 전문요원은 청년지원센터 ‘청년쉼표’를 월 1회 방문해 청년들을 대상으로 1 대 1 정신건강 상담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우울·불안·스트레스 등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 치료로 연계한다.

    탈진(번아웃) 예방, 스트레스 관리, 자기관리 습관 형성 등 청년 눈높이에 맞춘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또래 집단과 청년기 공통의 고민을 나누고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함으로써 정서적 안정과 일상 회복을 돕는 것이 목적이다.

    정신건강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정신질환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청년 정신건강 증진 캠페인도 병행 추진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거나 자세한 사항은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평택보건소 관계자는 “청년마인드톡톡사업이 다양한 변화 속에서 방향을 잃기 쉬운 청년들에게 마음의 나침반 역할을 하며 건강한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