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발견하면 치료 성공률 높아
  • ▲ 안산사랑의병원 오재천 의무원장
    ▲ 안산사랑의병원 오재천 의무원장
    유방암은 여성들에게 가장 흔한 암 중 하나다.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 성공률이 높기 때문에 유방암 스크리닝이 매우 중요하다. 

    유방암 스크리닝은 조기에 종양을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해 생존율을 향상시킨다. 

    종양의 초기 발견은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보다 효과적인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한다면 수술 및 치료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환자의 생활의 질을 빠르게 향상시킬 수 있다. 

    질환의 빠른 발견은 치료의 복잡성도 낮출 수 있으며, 치료 비용 절감까지 도움을 준다.

    유방암 스크리닝에는 주로 맘모그래피와 초음파를 사용한다.

    맘모그래피는 X선을 사용해 유방의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맘모그래피는 비교적 정확하게 암을 판단할 수 있어, 불필요한 추가 검사나 치료를 줄여준다. 

    여성들에게 권장되는 주기적인 맘모그래피 검사는 40세 이상부터 시작해 2년 간격으로 진행하는 것이다. 이 검사는 조기 유방암 진단에 탁월한 성과를 보여주고, 종양이 아직 더 크게 자라지 않았을 때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맘모그래피는 X선을 사용하므로, 방사선에 노출되는 것에 대한 걱정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맘모그래피에서 사용하는 방사선의 양은 매우 작으며, 유방암을 조기 발견한다는 이점이 이를 상쇄하기에 유방암 스크리닝에 있어 유용한 검사 방법이다.

    다음으로 초음파를 사용한 스크리닝 방법이 있다. 소리파를 이용해 유방의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맘모그래피에서 암을 확실히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 추가적으로 사용한다. 

    초음파는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방사선에 대한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조직이 밀집해 있는 젊은 여성이나 임산부를 위한 검사 방법으로 유용하다. 

    그러나 초음파는 맘모그래피보다 암을 놓칠 확률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주로 맘모그래피와 함께 보조적인 스크리닝 도구로 활용된다.

    맘모그래피와 초음파라는 두 가지 방법을 적절히 조합해 유방암을 효과적으로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유방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 가능성이 크게 높아지므로, 정기적인 스크리닝을 통해 자신의 유방 건강을 체크하는 것은 건강을 지키기 위한 중요한 예방 수단이 될 것이다.

    안산사랑의병원 오재천 의무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