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규모 소셜인터넷서비스 시상인터넷 브랜딩 및 정보서비스 평가"연구와 성과 확산 위한 디지털 홍보"
  • ▲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블로그 대표이미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제공
    ▲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블로그 대표이미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제공
    과학기술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는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융기원)이 소셜 홍보 분야에서도 노력을 인정 받았다.

    25일 경기도·서울대학교 공동출연법인 융기원에 따르면 융기원은 국내 최대 규모의 소셜인터넷서비스 시상 행사인 '소셜아이어워드 2025'에서 연구기관 분야 블로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소셜아이어워드(Social i-Award)'는 현재 운영 중인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SNS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한 인터넷 브랜딩 및 정보서비스를 평가하는 국내 최대 규모와 권위의 소셜인터넷서비스 시상 행사다.

    올해 시상식은 지난 24일 양재 엘타워 그랜드홀에서 진행되었다.

    4000여 명의 인터넷 전문가로 구성된 국내 최대 평가위원단이 비주얼, 브랜드, 콘텐츠, 마케팅, 서비스의 5개 부문을 평가해 각 분야별 우수 소셜인터넷서비스를 선정했다.

    융기원은 2017년부터 블로그(https://blog.naver.com/isaict)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3년 저작권을 등록한 연구원의 공식 캐릭터인 유웅(융), 하비(합), 키키(기), 수리(술)를 통해 기관의 정체성을 강조하고 소통을 위한 강력한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이번 시상에서 융기원은 과학과 융합기술의 대중화를 목표로 한 블로그 운영 전략을 통해 △전문성과 친숙함을 갖춘 콘텐츠 구성 △공식 캐릭터 활용을 통한 참여형 콘텐츠 제공 △카드뉴스·툰·서포터즈 콘텐츠를 통한 젊은 세대와의 소통 등 혁신적이고 모범적인 디지털 콘텐츠 운영 사례로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됐다.

    특히, 'Together, To get up!'이라는 과학과 기술을 통해 함께 성장하고 도약한다는 의미를 담은 블로그 슬로건 아래 △융합기술 이야기 '하비의 융합이야기' △과학개그툰 '키키의 과학개그' △공감툰 '하이유웅' 등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운영하며, 복잡한 과학기술을 쉽게 풀어내는 대중지향형 콘텐츠 전략이 주목을 받았다.

    유영민 융기원 성과확산본부장은 "“이번 수상을 통해 과학과 미래기술에 대한 진입장벽을 완화하고 연구원의 다양한 연구와 성과를 확산하기 위한 연구원의 디지털 홍보 노력이 대외적으로 인정받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과학기술이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재미있고 유익한 콘텐츠를 꾸준히 선보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