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브랜드 가치 높일 12가지 실행방안 담아
-
경기 수원특례시는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12가지 실행 방안을 담은 ‘수원시 도시브랜드 기본계획 요약 매뉴얼’을 제작해 모든 부서에 배포했다고 5일 밝혔다.‘도시브랜드’란 도시의 역사와 전통, 지역의 특성과 미래 비전 등을 반영해 타 도시와 차별화된 도시 이미지를 구축한 것이다. 도시브랜드로 시민과 방문객에게 호감도와 도시경쟁력을 높이고, 기억에 남는 도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수원시는 모든 직원이 도시브랜드의 확장된 역할과 활용안을 쉽게 이해하고, 도시브랜드 관련 사업을 추진할 때 부서 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매뉴얼을 제작했다.수원시의 도시브랜드는 ‘지역의 가치를 높이고 시민을 포용‧배려하는 브랜드’, ‘추진 기반이 탄탄하고 이해관계자 간의 소통과 협업이 이루어지는 브랜드’를 표방한다.‘시민이 함께 만들고 매력을 확산하는 브랜드 파워도시 수원’을 비전으로 ▲신 브랜드 자산 발굴 및 브랜드 활동 다각화 ▲공약사업 인지제고를 위한 브랜딩 전략 지원 ▲이해관계자의 브랜드활동 네트워크, 역량 강화 ▲일관적·지속적 브랜드 진흥을 위한 추진 기반 구축 등 4가지 전략을 세웠다.수원시는 4가지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12가지 실천 방안도 마련했다.▲생활형 정조 브랜드 및 서체 개발 ▲찾아가는 모빌리티 서비스 통합브랜드 개발 ▲수원 세이프 키트 및 캠페인 브랜드 개발 ▲사회적경제기업 통합브랜드 개발 ▲5분마다 빛나는 손바닥 정원 브랜딩 전략 지원 ▲날마다 축제, 어디나 공연장, 누구나 선생, 언제나 학교 브랜딩 전략 지원 ▲마을전문가 통합브랜드 개발 ▲수원시민 도시브랜드 거버넌스 조직·운영 ▲도시브랜드 포럼 개최 ▲조례개정 또는 신규 조례 수립 연구 ▲브랜드 관련 사업을 지원하는 브랜드 닥터 제도 ▲올 어바웃 브랜드 플랫폼 구축 등이다.수원시 관계자는 “브랜딩 전략으로 정책 사업 효과가 높아지고, ‘모두의 도시 하나의 수원’이라는 도시 이미지가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