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미공원 등 공원 2곳에
  • ▲ 인천시는 부평구 신트리공원에 스마트 반려동물 배변처리 자판기 및 수거함을 설치했다. ⓒ인천시 제공
    ▲ 인천시는 부평구 신트리공원에 스마트 반려동물 배변처리 자판기 및 수거함을 설치했다. ⓒ인천시 제공
    인천시는 전국최초로 월미공원 반려동물 놀이터와 부평구 신트리공원 등 2곳에 ‘스마트 반려동물 배변처리 자판기 및 수거함’ 각각 1대를 설치, 시범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공원 내 반려동물 배변 처리 문제로 발생할 수 있는 시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21년 행정안전부 우수 아이디어 시범사업에 공모해 선정됐다.

    시는 자체 개발한 어플(풉풉·PUPPOOP)과 자판기·수거함을 활용해 전국 최초로 ‘반려동물 동행 플랫폼’을 운영할 예정이다.

    풉풉 앱에 가입 후 자판기에 QR코드를 인식하면 친환경 배변봉투를 무료로 받을 수 있고, 배설물을 담아 수거함에 버리면 된다. 앱을 활용해 나만의 산책 내역과 배변 기록도 관리할 수 있다.

    인천시는 시범 운영과 만족도 조사 후 불편 사항을 최종 보완해 내년 2월에 9개 공원, 총 13대까지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다. 인천시가 개발한 어플‘풉풉(PUPPOOP)’은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다운로드 받아 이용할 수 있다.

    최도수 인천시 도시균형국장은 "인천의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발굴하고 체계적으로 현장에 확대 지원해 누구나 편리하고 만족할 수 있는 공원 시설 체계 구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