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사업 4월 총선 최대 현안 부각
  • ▲ 유정복 인천시장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발표한 서울도시철도 5호선 검단·김포 연장노선 조정안에 대해 강력비판했다.ⓒ인천시 제공
    ▲ 유정복 인천시장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발표한 서울도시철도 5호선 검단·김포 연장노선 조정안에 대해 강력비판했다.ⓒ인천시 제공
    유정복 인천시장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지난19일 발표한 서울도시철도 5호선 검단·김포 연장노선 조정안에 대해 강력 비판하고 인천시안이 최종 반영되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대광위 조정안을 두고 인천시는 물론 검단지역 주민들과 민주당 신동근(인천 서구을) 국회의원이 비판하고 나선데 이어, 유정복 인천시장까지 대광위 노선을 수용하기 어렵다고 입장을 표명함에 따라  서울5호선 조정안은 이번 22대 총선에서 인천 검단과 김포 지역 최대 이슈가 될 전망이다.

    유 시장은 20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지난 19일 대광위가 발표한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노선 조정안은 인천시가 오랜 기간 검토하고 분석한 최적안에서 원당역과 불로역을 제외하는 등 그동안 합리적으로 논의하고 협의해 온 안이 훼손된 불합리한 결정”이라며 “교통망 확충은 지역발전은 물론 국민의 재산,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사안으로 철도 노선의 결정은 신중해야 하고 다소 시일이 걸리더라도 지역 주민들의 이해와 동의를 최대한 구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유 시장은 2026년 행정체제 개편으로 서구에서 분구할 예정인 인천 검단지역에 광역철도가 건설되지 않은 지역임을 지적하며, 인천시가 제안한 노선이 대광위의 안보다 수혜지역과 이용자가 대폭 증가하는 최적안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유 시장은 “인천 검단은 1·2기 수도권 신도시 중 광역철도가 건설되지 않은 지역으로 그동안 인천시는 첫 단추부터 잘못 꿴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사업을 정상화하고 최적의 노선을 찾기 위해 오랜 기간 협의해 왔다”고 돌아봤다.

    이어 “서울5호선 연장노선은 행정 경계선의 문제가 아니고 더욱이 지역 이기주의도 아니다”라며 “인천시 노선안은 대광위안 보다 수혜자와 이용자가 대폭 증가한다”고 주장했다.


  • ▲ 유정복 인천시장이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발표한 서울5호선 노선안이 불합리하다는 글을 게시했다.ⓒ유정복 인천시장 SNS
    ▲ 유정복 인천시장이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발표한 서울5호선 노선안이 불합리하다는 글을 게시했다.ⓒ유정복 인천시장 SNS
    유 시장은 “철도 건설은 장기 프로젝트인 만큼 검단구의 발전과 인천 북부권 종합발전계획을 통해 청출되는 미래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노선을 결정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짚었다.

    유 시장은 또 “원당역과 불로역은 검단구는 물론 북부권 종합발전을 위한 핵심 시설”이라고 한 뒤 “대광위(안)은 확정된 노선이 아니라 계속 검토하기로 한 만큼, 인천은 물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최종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노선에 (인천시 제안이)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앞서 대광위는 지난 19일 인천시와 김포시가 최적 노선을 두고 갈등하고 있던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노선 조정안을 발표했다.

    이 조정안을 보면 인천도시철도1호선 연장 사업 구간인 101역, 102역과 검단·김포 경계에 서울5호선 연장선 정차역 1곳을 추가하는 게 포함돼있다. 인천시는 이에 대한 추가 협의를 요구하며 원당지구와 김포 통진, 김포경찰서역 등의 역 설치를 주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