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노조, 시민단체, 주민 등과 함께 강력 투쟁
  • ▲ 인천시가 수도권매립지공사의 인천시 이관을 본격 추진하자 SL공사 노조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수도권매립지공사 제공
    ▲ 인천시가 수도권매립지공사의 인천시 이관을 본격 추진하자 SL공사 노조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수도권매립지공사 제공
    인천시가 환경부 산하 정부공기업인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공사)의 관할권을 확보하는 방안을 본격 추진하자 SL공사 노조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SL공사 노동조합은 22일 성명서를 내고 "인천시는 공사 노조·지역주민과 갈등 해결에는 한 발도 내딛지 못한 채 전형적인 탁상·불통 행정을 이어가고 있다"며 "인천시의 행태는 노조의 분노를 더 증폭시키는 결과만 낳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또 "아무 권한도 없는 SL공사를 인천시로 이관하는 게 마치 수도권매립지 사용종료를 위한 만능열쇠라고 생각하는 것은 큰 오류"라며 "인천시의 일방적인 졸속 행정이 이어진다면 이달부터 연대 단위 투쟁을 필두로 공공운수노조·시민사회단체·지역주민들과 장외 투쟁으로 맞설 생각"이라고 했다.

    이에 인천시는 수도권매립지 사용종료를 위한 행정절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천시는 지난 18일 SL공사 권할권 확보 절차를 밟겠다면서 SL공사, SL공사 노조, 수도권매립지주민지원협의체에 의견 조회 공문을 보냈다.

    시는 올해 시 본예산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공사)를 시 산하기관으로 이관하기 위한 ‘지방공기업 설립 타당성 검토 용역비’ 2억 원을 편성했다

    앞서 시는 지난해 9월 환경부, 서울시, 경기도 등에 인천시가 수립한 SL공사 관할권 이관 선결조건 세부이행계획에 대한 의견조회를 요청했다. 

    시는 서울시와 경기도 등으로부터 선제 조건 계획에 대한 승인을 받게 되면 곧바로 해당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2015년 서울·인천·경기·환경부 등 4자 협의체의 합의 당시 포함된 매립지공사 관할권 이관 방안을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도권매립지공사 이관은 1992년 매립지 조성 이후 30년 넘게 서울·경기 등 다른 지역 쓰레기를 받아주고도 다시 추가로 수용하기로 한 인천시에 대한 일종의 보상안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