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까지 735억원 들여 임금 체계·근로 여건 개선
  • ▲ 인천시는 올해부터 3년 동안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를 위한 처우개선 사업을 추진한다.ⓒ
인천시 제공
    ▲ 인천시는 올해부터 3년 동안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를 위한 처우개선 사업을 추진한다.ⓒ 인천시 제공
    인천지역 사회복지시설에 근무하는 종사자들의 처우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인천시는 올해부터 3년 동안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를 위한 처우개선 사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오는 2026년까지 735억원을 들여 임금 체계와 근로 여건을 개선하고 민관협력을 강화하는 등 4개 분야에서 21개 사업을 벌일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국비 지원 시설 종사자도 자녀 돌봄 휴가를, 경력 5년 이상 된 장기근속자도 유급휴가 5일을 사용할 수 있다.

    2020년부터 시비 지원 시설 종사자만 자녀 돌봄 휴가를 썼으며 그동안 장기근속 유급휴가도 경력 10년 이상 근무자만 사용했다.

    인천시는 또 같은 법인이 운영하는 시설 사이에서 인사이동을 할 때는 기존 근무 기간을 연차와 퇴직금 산정 때 반영하고, 국·시비 시설의 모든 종사자 5373명에게 지급하는 정액 급식비(급량비)도 월 5만원에서 8만원으로 인상하기로 했다.

    또 인천사회복지사협회와 함께 시설 종사자의 권익 증진을 위한 인권 보호 사업을 추진해 심리 상담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사회복지사와 관리직 등의 임금을 올리고 2026년에는 시설장의 관리 수당도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인상할 방침이다.

    신남식 인천시 보건복지국장은 "따뜻한 안심 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선행과제는 현장에서 헌신적으로 근무하는 종사자의 처우 개선"이라며 "앞으로도 국·시비 시설 종사자 간 차별을 없애 자부심을 느끼면서 근무할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