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주민등록, 가족관계등록 분야 궁금증 풀어줘
-
경기 성남시가 24시간 민원 상담을 하는 챗봇 서비스를 도입한다.시는 오는 11일부터 민원 상담을 위해 시청이나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시민들의 번거로움을 덜기 위해 ‘챗봇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이 서비스는 시민들이 자주 묻는 ▲여권 ▲주민등록 ▲가족관계등록 등 3개 분야에서 모두 50개 문항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준다.이용하려면 카카오톡에서 ‘성남시청 채널’을 친구 목록에 추가한 뒤 ‘성남시 민원 챗봇’ 메뉴를 누르면 된다. 성남시청 홈페이지 첫 화면에 있는 ‘민원 챗봇 배너’를 통해서도 접속 가능하다.접속 후에는 원하는 분야의 답변을 단계적으로 선택하거나 찾고 싶은 내용을 직접 입력해서 확인할 수 있다. 챗봇 서비스로 처리할 수 없는 민원은 성남시 콜센터 상담직원에게 전화 연결하는 기능도 있다.시 관계자는 “단순·반복적인 민원 상담 업무는 챗봇 서비스로 처리할 수 있어 업무의 효율을 높이게 될 것”이라면서 “챗봇 상담 자료를 분석해 서비스 분야를 점차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