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능력 저하…근육통, 관절통 등 다양한 증상 동반
  • ▲ 위례아산내과 하성삼 대표원장
    ▲ 위례아산내과 하성삼 대표원장
    만성피로는 지속적이고 심각한 피로, 피로감, 에너지 부족 등을 특징으로 하는 상태를 말한다. 

    일상생활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거나 수면을 취해도 개선되지 않는다. 

    일상생활이나 업무 수행 능력을 현저하게 저하시킬 수 있으며, 근육통, 관절통, 기억력 저하, 집중력 감소, 수면 장애, 두통 등의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만성피로는 다양한 원인과 연결된 질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만성피로는 간 질환, 신장 질환, 당뇨병, 갑상선 문제 등과 같은 신체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먼저 간 질환으로 인해 간이 기능하지 않으면 식품의 처리 및 에너지 생성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아 만성피로가 발생할 수 있다. 간 기능이 저하되면 독소가 체내에서 충분히 제거되지 못하고 축적될 수 있는데, 이는 피로와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다.

    신장 질환 또한 만성피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신장 문제는 체내의 물과 전해질 균형을 깨트리며, 혈압 상승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혈액순환에 밀접한 관련이 있어 뇌 혈액 공급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의 영향으로 신장 문제로 인해 만성피로가 유발할 수 있다.

    당뇨병이나 저혈당 등 혈당 수준의 변화도 때때로 에너지 부족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만성피로를 느낄 수 있다.

    갑상선 문제 역시 만성피로의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이다. 갑상선의 기능이 저하되면 에너지 생산에 영향을 미쳐 피로와 피로감이 나타날 수 있다.

    만성피로는 때때로 뇌졸중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뇌졸중에 대해 가족력이 있거나 당뇨병 환자, 흡연자, 고지혈증 환자,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뇌졸중 여부를 확인하고 관련 증상을 조사해 보는 것도 좋다.

    아울러 우울증, 불안장애 등의 정신건강 문제도 만성피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만성피로의 원인은 다양하며, 종종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만성피로를 느낀다면, 전문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례아산내과 하성삼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