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대로 내년말 개통 예정, 현재 공정률 45%
  • ▲ 지난 2021년 착공된 제3연륙교은 인천경제청이 올 연말까지 공정률 78%를 목표로 공사 진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내년 말 개통에는 차질이 없을 전망이다.현재 공정률 45%를 보이고 있다. ⓒ인천경제청 제공
    ▲ 지난 2021년 착공된 제3연륙교은 인천경제청이 올 연말까지 공정률 78%를 목표로 공사 진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내년 말 개통에는 차질이 없을 전망이다.현재 공정률 45%를 보이고 있다. ⓒ인천경제청 제공
    내년 말 개통 예정인 제3연륙교 건설 공사가 계획 공정보다 빠르게 진행되면서 영종국제도시 개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인천시 중구 중산동(시점)~서구 청라동(종점)을 연결하는 총 연장 4.68㎞(폭 30m 왕복 6차로)의 제3연륙교 건설공사가 현재 45%의 공정률을 보이면서 계획 대비 104%로 빠르게 진척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해까지는 해상 작업을 위한 가설 교량, 교량 기초 말뚝과 교각 공사 등 교량 하부공사가 진행됐으며 올해 사장교 주탑 및 교량 상부가 설치되면서 본격적인 교량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021년 착공된 제3연륙교은 인천경제청이 올 연말까지 공정률 78%를 목표로 공사 진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내년 말 개통에는 차질이 없을 전망이다.

    제3연륙교는 영종국제도시를 연결하는 3개의 교량 가운데 유일하게 보도와 자전거 도로가 설치되며 영종국제도시 진입 시 교통량 증가를 대비해 중산교차로가 입체 교차로로 계획됐다.

    인천경제청은 세계 최고 높이인 180m의 해상 전망대를 비롯 교량을 배경으로 하는 최첨단 야간경관도 구축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등 새로운 관광명소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제3연륙교 개통에 맞춰 추진중인 300리 자전거 이음길 조성 사업도 순항하고 있다.

    서구(정서진~제3연륙교) ~ 중구(해안남로~무의도~용유해변~해안북로) ~ 옹진군(신·시·모도) ~ 중구(미단시티~제3연륙교) ~ 서구(청라호수공원~아라뱃길~정서진)을 연결하는 총연장 120km 규모의 자전거 이음길은 현재 실시설계 중으로 올해 착공, 내년말 완공될 예정이다.

    300리 자전거길 조성이 마무리되면 인천 천혜의 관광 자원인 해안을 따라 자전거로 일주할 수 있게 돼 전국의 자전거 동호인들이 영종도, 무의도, 신도, 시도, 모도까지 연결되는 300리 코스를 이용하면서 방문객 증가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그동안 진입수단이 공항철도(주말 만 이용가능) 및 선박이었던 자전거 동호인에게 수도권 최고 라이딩 명소로 재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경제청은 또 제3연륙교 개통 후 수도권 및 전국의 관광객 수요가 늘어날 것을 고려, 부족한 영종국제도시의 관광 콘텐츠를 구축하기 위해 수도권 최초로 영종 씨사이드파크에 하늘자전거, 익사이팅 타워 등 체험 관광시설을 도입해 내년말부터 운영키로 했다.

    더욱이 인천대교 통행료도 내년 말부터 승용차 기준 5,500원에서 2000원으로 인하될 예정이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변주영 인천경제청 차장은 “제3연륙교 개통을 계기로 각종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 영종국제도시 개발을 촉진시키고 관광 활성화를 도모하는 등 인천을 초일류 글로벌 관광레저 도시로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